• [건강/의학] 나쁜자세 수정법(16) - 튼튼 요가 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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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8.04.21 08:51:43
  • 조회: 124
명치 폭이 좁은 자세
▶ 나쁜 자세
야윈 자세는 늑골과 골반의 수축력이 강하기 때문이다. 몸통이 협소세장형(狹小細長型)되어 위아래로는 긴데 비해 좌우로는 좁다. 이런 자세는 폐도 심장도 작으며 내장은 압박 당한다. 그래서 몸 안쪽의 모든 생리작용(신경작용, 내분비작용, 혈액순환작용 등)이 미약하다. 체내가 갑갑하게 되므로 조그마한 일에도 스트레스를 잘 받는다. 성격이 급하고 집념이 강하며 신경질적이다. 이 자세는 수축력이 강해서 잘 먹어도 체중이 늘어나는 것이 어렵게 된다.
▶ 자세수정 법
누워서 열 손가락을 펴고 양측 가슴 위에 올리는데 손바닥이 천장 쪽으로 향하도록 한다. 두 다리는 무릎을 접어서 발뒤꿈치를 맞붙이고 발가락 쪽은 서로 떨어지도록 한다. 숨을 들이마셨다가 내쉬면서 턱을 당기고 명치를 높이 들어올리는데 이때 양 팔꿈치는 양 옆으로 보내서 늑골을 벌리고 양 무릎도 양 옆으로 보내 골반을 벌린다. 오래 참다가 천천히 그만 한다.

어깨 폭이 좌우로 넓은 자세
▶ 나쁜 자세
어깨 폭이 넓어지게 되면 어깨와 관련되어있는 교감신경이 작용하게 된다. 교감신경은 심장박동을 빠르게 하므로 심장에 무리를 주고, 혈관을 수축시키므로 혈액순환에 지장을 주며, 숨결을 급하게 하므로 호흡에 부담을 주고, 위장 작용을 느리게 하므로 소화 흡수 배설에 장애를 준다. 그리고 어깨 폭이 넓어지면 상대적으로 히프 폭은 좁아져 상체는 과잉발달 되는데 하체는 발육부전이 된다. 정상체와는 몸의 발달상태가 거꾸로 되어있는 자세이다. ▶ 자세수정 법
엎드려서 양 손은 목뒤로 깍지를 끼어 잡고 양 팔꿈치는 서로 맞붙이며 앞쪽으로 내밀어서 바닥을 누른다. 두 다리는 펴서 다리 뒤쪽에 힘을 준다. 숨을 들이마셨다가 내쉬면서 머리와 두 다리를 동시에 들어올리는데 이때 몸의 중심을 하체 쪽으로 끌어내리면서 양 팔꿈치는 바닥을 더욱 세게 누르면서 서로 마주 민다. 5∼6초 동안 참다가 천천히 그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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