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교육] 온오프 통합 한글학습 효과 높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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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경향신문 자료제공(www.khan.co.kr)
  • 08.04.15 09:3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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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교육계에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을 접목한 교육프로그램이 각광받고 있다. ‘블렌디드 러닝’이란 한 가지 교육방식을 고수하지 않고, 학습 목적에 적합한 여러 가지 방식을 섞어, 최대한의 학습 효과를 이끌어내는 교육 설계방식이다. 예컨대 온라인 학습이 가능해지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단점을 고려해서 교육 프로그램에 접목시키는 것이 블렌디드 러닝의 대표적인 예이다.
유아 교육시장에서 ‘블렌디드 러닝’에 관심을 두는 까닭은 그 효과성에 있다. 교육프로그램 설계부터 교수법 개발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을 고려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글 교육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효과가 적시적소에 나타난다.
기본적으로 오프라인 수업은 전문 교사를 통한 일대일 맞춤 수업이 가능하고, 퍼즐이나 스티커 붙이기 활동 등의 입체적 조작 활동이 가능하다. 또한 교사와 친밀감을 형성하고, 정서적인 유대감을 갖도록 하는 장점이 있다.
반면 시청각적인 멀티미디어를 구현하는 온라인 매체는 아이들의 몰입을 이끌어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친숙한 캐릭터와 다양한 스토리 애니메이션 등은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스스로 마우스를 움직여 정보를 탐색하는 등 자기 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이끌어낸다.
현재까지 모든 유아 교육 프로그램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각각의 영역에서 최대한 효과를 이끌어내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급속한 매체 발달 및 고객 욕구 증대로 인해 유아 교육 시장에도 새로운 학습 모델이 등장할 수밖에 없었으며, 그것이 바로 ‘블렌디드 러닝’이다.
‘블렌디드 러닝’은 또한 의미중심과 발음중심의 교육방법이 결합된 ‘균형적인 언어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통문자 학습이라고 불리는 의미중심 접근법은 상황 속에서 단어나 글자들이 어떻게 쓰이는지를 앎으로써 단어의 모양 및 의미를 학습하는 것이다. 발음중심 접근법은 분석적 접근 방법으로 자음과 모음의 규칙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낱말을 분해, 결합하는 과정을 통해 한글을 익히는 것이다. 이 때 충분한 ‘청각적 자극’을 제공해서, 아이들이 소리와 글의 연합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바로 온라인의 역할로서, ‘블렌디드 러닝’ 효과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온·오프를 섞은 교육 방식은 그간 많았지만 프로그램 기획단계부터 제품개발, 교수법까지 두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은 ‘활짝e한글나라’가 세계 최초이다. 한솔교육이 새롭게 선보인 ‘활짝e한글나라’는 ‘블렌디드 러닝’을 유아 한글 교육 프로그램에 접목시켰다. 온라인의 장점을 기존의 방문 수업과 결합시켜 유아들이 한글의 원리를 깨우쳐 모르는 글자까지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솔교육은 ‘활짝e한글나라’ 외에도 앞으로 영어 수학 등 다른 분야에도 온·오프라인 통합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존의 온라인 에듀테인먼트 사이트에서도 여러 가지 오프라인 부수 교재를 제공하며 학습효과를 높이는 등의 변화를 속속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미래 학습지 시장에서 ‘블렌디드 러닝’은 효과성에 대한 검증 과정을 통해 유아뿐 아니라 학부모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시장의 새로운 교육 모델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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