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교육] “나도 우주인 될거야, 과학 나들이가요~”[4월은 과학의 달… 푸짐한 행사]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경향신문 자료제공(www.khan.co.kr)
  • 08.04.10 09:44:26
  • 조회: 263
나들이하기에 좋은 4월은 과학의 달이다. 한국 최초의 우주인인 이소연씨가 카자흐스탄의 발사기지에서 소유스 우주선을 탈 예정이라 올해 과학축제 분위기는 한층 생동감 있다. 학교 밖에 마련된 각종 행사를 통해 과학에 대한 자녀의 관심을 환기시킬 수 있는 기회다. 교육과학기술부를 비롯한 정부연구기관 등이 제41회 과학의 달 행사를 풍성하게 마련하고 있다. 과학의 달 공식 홈페이지(http://family.scienceall.com)에 접속하면 구체적인 행사 내용과 일정을 알 수 있다.

■ 부천 로보파크 과학체험
한국산업진흥재단이 운영하는 이곳에서는 4월 과학의 달을 맞이하여 로봇대회를 개최한다. 라인트레이서, 로봇축구, 로봇테니스 등 로봇과 관련된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한다. 4월13일(일)과 4월27일(일) 2회에 걸쳐 진행되며 휴머노이드 로봇 댄스 대회도 동시에 개최된다. 로봇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행사다. http://www.robopark.org

■ 가족과 과학공작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의 남산분관 4~6층 실험실에서 4월19일(토)에 열린다. 천연비누 만들기 1시간, 내 손가락 화석 만들기 1시간으로 구성돼 있다. 당일 남산 탐구 학습관 안내 데스크에서 11시부터 서면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참가비는 무료다. 홈페이지 http://www.ssp.re.kr 또는 (02)311-1226.

■ 공룡화석 발굴하기
한국과학문화재단에서는 공룡화석 발굴하기를 주제로 4월19일(토)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에서 행사를 연다. 참가대상은 선착순 1000가족이고 참가 방식은 온라인을 통해 사전에 접수를 한다. 참가비는 일반회원은 1만원이며, 기본 재료는 제공된다. http://www.ksf.or.kr/ 또는 (02)555-0701.
이 행사는 19~20일 양일간 펼쳐지는 2008 가족과학축전의 한 부분으로 열리는 행사다. ‘우주로켓 제작하기’와 ‘로봇축구대회’ 등도 열릴 예정이다. 가족단위로 참가가 가능하며 모두 사전 신청이 필요하다.
또 서울시 과학전시관과 공동으로 우주인 실험과 비교할 수 있는 내용의 과학실험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 제20회 사이언스 데이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열리는 행사다. 4월12일(토)과 13일(일) 이틀에 걸쳐 진행되며 장소는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전역이다. 참가 대상은 초·중·고생 및 가족이다. 과학교사와 함께 하는 과학기술 체험 및 한국우주소년단 체험교실, 전통기와를 이용한 분경 만들기 체험 등이 진행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중앙과학관에서는 이외에도 4월 중에 친환경 생태사진 특별전, 중국 국보특별전 등이 열린다.
엄마·아빠와 함께 하는 과학기술 순례단 행사는 4월 중 1회 토요일에 진행할 예정이다. http://www.science.go.kr/ 또는 (041)601-7936.

■ 2008 대한민국 별축제
4월 12~13일 대전 꿈돌이사이언스존에서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천체투영관, 별자리탐험, 별자리 찾기, 천체사진 전시회 등이 열린다. 학생 천체관측대회도 마련된다. 042-601-7928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 일대에서는 ‘꿈돌이 사이언스 페스티벌’이 열린다. 18일 별축제로 전야제를 시작해서 19일~21일 3일간 ‘전통과학 기술전’ ‘과학수사대’ ‘대덕특구 첨단 과학전’ ‘전파과학체험’ ‘꿈돌이 우주학교’ 등이 열린다. http://www.expopark.co.kr

■ 과학연극, 사이언스 매직쇼
국립중앙과학관 서울과학관은 13일에 과학의 원리를 연극을 통해 재미있게 전달하는 ‘과학연극’과 기초과학의 다양한 원리를 마술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사이언스 매직쇼’를 마련했다. 이외에 4월 말쯤에는 전연령을 대상으로 천체에 대한 기본이론을 소개하고 실제 천체관측을 진행하는 행사를 마련할 예정이며,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 주제별 문답식 강의도 4월 중에 마련한다. 러시아자연사박물관전도 오는 8월까지 관람할 수 있다. http://www.ssm.go.kr

■ 부산과학축전
19~20일 부산 BEXCO의 전시장과 광장에서 열린다. 모형로켓발사, 모형비행기 날리기 등과 함께 120개 부스에서 첨단과학 기술 등을 관람할 수 있다. 부산지역 5개 과학관에서는 4월 중 일요일마다 가족과학체험을 위해 과학관 공연을 마련하고 있다.

■ 이외의 행사들
토성관측 행사가 전라남도 정남진천문과학관과 경상남도 김해 천문대에서 열린다. 충청남도는 5월까지 유방택 별축제를 열고 천체망원경 모형조립 경연대회와 ‘어린이와 함께 하는 대자연속 나무를 이용한 곤충만들기’ 행사 등을 준비했다.
과학기술 관련 단체들도 행사들이 많다. 한국과학기술원은 14~15일 ‘지구를 숨쉬게 해주세요!’라는 주제로 로봇제작 및 전시회를 연다. KIST는 청소년 과학탐방 행사를 갖고 KIST 역사관 및 특별전시관을 개방한다. 단체관람이 가능하다. 국가핵융합 연구소도 4월 중 단체관람이 가능하다.
국방부는 제30회 공군참모총장배 모형항공기 대회를 연다. 오는 26일까지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예선전을 치르고, 약 500명이 오는 5월18일 공군사관학교에서 본선을 치를 예정이다. 기상청은 4~5월 중 전국 각곳에서 기상사진전을 개최한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수정
  • 글삭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