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꿈/이야기] “日 황후가 ‘현모양처’ 사상 퍼뜨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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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경향신문 자료제공(www.khan.co.kr)
  • 07.10.08 08:5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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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남학생들을 뛰어넘는 여학생들이 속속 등장해 파워걸이라는 용어까지 등장할 정도지만 20여년 전만 해도 장래희망을 물으면 주저없이 현모양처(賢母良妻)를 꼽는 소녀들이 적지 않았다. 현모양처의 이데올로기는 과연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
대부분은 현모양처 개념을 삼종지도·칠거지악 등 남녀차별을 전제로 한 유교 이데올로기의 산물로 생각한다. 그러나 와카쿠와 미도리 일본 치바대 명예교수(72)에 따르면 현모양처 사상은 근대 국민국가의 산물이다. 19세기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근대가족이 형성되고 공사(公私) 영역이 분리되면서 형성된 근대사상인 현모양처 사상은 20세기 초 일본의 군국주의 바람을 타고 이전까지 근대 국민국가가 형성되지 않은 동아시아 각국에도 유포됐다. 2001년 발표돼 최근 건국대 대학원 일본문화·언어학과 학생들이 공동번역한 와카쿠와 교수의 ‘황후의 초상’(소명출판)은 특히 일본이 근대 국민국가로 재탄생하는 과정에서 여성을 국민으로 재편하기 위해 ‘현모양처’라는 이상형을 제시하고 이를 유포하는 데 황후의 이미지를 적극 이용했다는 흥미로운 주장을 담고 있다. 도상해석학, 젠더연구의 시각에서 미술사를 분석해온 저자는 특히 일본 근대사에서 메이지 천황(재위 1867~1912)의 부인 쇼켄(昭憲) 황태후의 초상사진이 어떻게 일본 여성의 성역할을 고정화하는 데 기능했는지를 살핀다.
저자는 근대국가의 특징 중 하나로 남녀의 성역할 차별이 제도화된 것을 꼽는다. 이전까지 역사에서 비켜나 있던 여성들은 근대국가가 탄생하면서 국민을 생산하는 주체로서 인식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방향은 지독히도 남녀차별적이었다. 국가는 다음 세대의 국민을 생산하는 여성을 가정이라는 테두리에 가두기 위해, 아내와 어머니라는 역할을 부여했고 국민생활의 기반을 짊어지게 했다.
와카쿠와 교수는 현모양처라는 개념이 바로 일본이 근대국가로 거듭나면서 여성을 국민의 성원으로 껴안는 과정에서 탄생했다고 주장한다. 책에 따르면 메이지 시기, 여성에 대한 보이지 않는 국가의 국민화 작업은 다양한 방식을 통해 이뤄졌다. 그 중 황후의 초상사진은 국민으로서 여성의 성역할을 고정시키는 데 한 몫을 담당했다. 어진영(御眞影)으로 불리는 황후의 초상사진은 메이지 유신 중기 이후 그 양상이 달라지기 시작한다. 메이지 초반이던 1873년 촬영한 사진에 천황은 군복차림을 하고 있지만 황후는 전통의상을 입고 있었다. 그러나 1889년 촬영된 어진영에서 황후는 구미 근대국가의 여왕 혹은 왕후의 복장을 재현하고 있다.
의상을 정치 및 외교적 차원의 문제로 파악한 이토 히로부미는 1887년 황후의 의복을 포함한 궁중의상 개혁을 주도했다. 그는 여성을 국민화하지 않으면 근대국가를 이룰 수 없다고 생각했다. 나란히 양장을 입은 천황과 황후의 사진 및 다색목판화인 니시키에는 남녀평등의 환상을 국민에게 심어줬다. 양장은 바로 남녀평등을 시각화하는 매체였던 셈이다.
양장을 입은 황후의 초상은 궁중행사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된 니시키에를 통해 대량으로 국민에게 유포됐다. 특히 저자는 양장차림의 황후가 여성교육, 간호, 섬유산업, 복지사업 등의 지도자 역할을 수행하는 장면은 조용히 가정 내에 머물러 있던 여성을 국가의 사업에 동원하기 위한 고도의 전략이었다고 지적한다.
그러나 한편 메이지 중기 이후 개혁파에 반발하던 일본의 수구파 역시 황후를 순종과 정숙의 미덕을 제시하는 도구로 이용했다. 1887년의 제복개혁 이후에도 황후는 일본 고대의 전통을 유지하기 위한 행사나 직무를 담당할 때는 전통의상을 입었다.
저자는 황후의 이중복장을 근대화와 민족주의의 혼용으로 읽어낸다. 즉 쇼켄 황태후는 국모로서 여성의 국민화를 위해 남녀평등의 환상을 양장으로 드러내 보이는 동시에 서구에 대해서는 일본이 서구화되었다는 일본의 선진성을 과시했다. 또한 전통과 민족성을 강조하는 행사에서는 전통의상을 입어 부덕(婦德)을 표상하고 여자로서의 순종과 정숙의 미덕을 국민에게 제시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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