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뜰정보] 묵은 변으로부터 해방~ 변비 탈출기!② - 내가 예뻐지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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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7.02.23 08:54:03
  • 조회: 350
2~3일 동안 화장실을 가지 못해서 피부색도 노랗고, 아랫배도 빵빵하고, 얼굴에는 뾰루지까지 난다면 심각한 상태! 변비로부터 해방되는 법을 찾아야 한다.
변비만 해결해도 피부 결이 달라지고 얼굴색도 좋아진다. 변비로부터 속 시원히 탈출하기 위한 생활요법과 운동법은 무엇일까?

특명 4_‘귀차니즘’에서 벗어나라!
운동을 해야한다. 근육 강화 운동보다 산책,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이 좋다. 유산소 운동은 신진대사를 좋게 하여 배변을 좋게 해주기 때문. 윗몸일으키기처럼 복부와 소화기 기능을 강화시키는 운동도 효과적이다.
특명 5_화장실에 오래 있지 마라!
화장실에 갈 때마다 책이나 신문을 들고 가는 습관부터 바꾸자.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으면 있을수록 변비는 심해진다. 화장실에는 5분 정도 있는 게 적당하다. 변이 나오지 않는다고 힘을 주거나 오래 앉아있다 보면 치핵이나 치혈 때문에 변에 출혈이 묻어나오고, 통증까지 있으면 변비는 더 심해진다. 항문을 청결히 하는 것도 치질로 인한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특명 6_배로 호흡하라!
5~8초간 배로 숨을 들여 마신다. 이때 가슴으로 숨을 쉬지 말고 반드시 배로 들여 마실 것. 10~15초 정도 숨을 멈춘 뒤 5~8초 동안 천천히 숨을 내쉰다.
다시 배로 천천히 숨을 들여 마신 후 천천히 내쉬는 복식호흡을 20회 정도 반복한다.
알아두면 변(便)할 수 있다! 변비에 좋은 식품!
섬유소는 많은 양의 물을 흡수하여 변을 말랑말랑하게 만들므로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배변 시간을 줄여주어 발암물질이 장 점막에 오래 머물지 않도록하므로 암도 예방해 준다.
채소는 모두 섬유질이 풍부하지만 특히 양배추, 양상추, 당근, 미나리, 쑥갓, 고구마, 감자, 토란, 오이, 사과, 포도, 배, 현미, 오렌지, 미역, 검은콩, 보리 등은 흡수성이 좋아 변비 예방에 효과적.
청국장 가루도 각종 효소와 균이 소화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는 물론 설사나 장염도 막아준다. 한편 변비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홍시, 사과즙, 인삼, 과자, 아이스크림 등이 있다.
변비 해결사 배 마사지 & 운동법
1. 허리 돌리기 : 양손을 허리에 대고 엉덩이를 최대한 크게 좌우로 3번씩 돌려준다.
2. 배 두드리기 :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무릎을 약간 굽힌 상태에서 아랫배를 손으로 두드린다.
3. 저녁 마사지 : 양손을 마주 대고 여러번 비벼서 따뜻하게 한다. 양손을 배 위에 포갠 후 손가락으로 지그시 누른다. 5분 정도 후 배꼽 주위부터 나선형을 그리면서 배 전체를 시계방향으로 마사지 한다.
4. 아침 마사지 : 잠에서 깨면 일어나지 말고 두 손을 포갠 후 시계방향으로 30회, 시계 반대 방향으로 30회 정도 나선형을 그리며 마시지 한다. 마사지 후 양 발바닥의 움푹 패인 부위인 ‘용천혈’을 주먹으로 20회씩 각각 두드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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