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게임음악작곡가 프리랜서/양성규(2) - 잘 나가는 이색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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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자료제공(www.work.go.kr)
  • 06.11.29 09:2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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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한 작업 중 가상 인상적인 작업이 있다면?
가장 기억에 남는 작업은 NHN 한게임의 ‘아크로드(ArchLord)’입니다. 당시 영국으로 직접 가서 런던심포니오케스트라와 작업을 하였는데 개인적으로 무척 좋은 경험이었고 많은 것을 배워왔습니다. 한편으로는 런던심포니오케스트라와 녹음날짜는 이미 잡혀있는데 곡이 잘 나오지 않아서 무척 고생을 했던 작업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 다른 분야와 달리 게임음악 작곡가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역할이 있다면요?
저는 개인적으로 게임음악은 다른 음악 장르의 작곡에 비해 더 고도의 능력을 요구하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의 장르와 특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적합한 게임음악을 작곡하기 위해서는 모든 음악장르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중세를 배경으로 한 대전게임의 경우 웅장한 오케스트라 음악이 필요할 수 있고, 스포츠 게임의 경우 경쾌하고 발랄한 음악이 요구되기도 하죠. 또 영화처럼 고정된 영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가요처럼 가사를 통해 의미전달을 도울 수 있는 부분이 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게임 음악을 작곡하는 데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게임은 상황에 따라 다른 음악이 요구되고, 제한된 시간 내에 음악을 표현해야 합니다. 반복되는 음악을 질리지 않고 계속 즐기며 게임유저가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또한 고도의 작곡능력이 요구되는 것이라 할 수 있죠.

■ 앞으로 관련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청소년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요?
단순히 게임이 좋고 게임음악이 좋아서 이 쪽 분야의 진출을 꿈꾸면 안됩니다. 또 작곡 관련 일을 하는데 게임쪽 작곡도 할 수 있겠지… 이것 또한 잘못된 생각입니다. 좋은 학벌과 이론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도 게임분야에서 실제 창작 작업에서는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무엇보다 스스로 작곡이라는 창작 작업에 대한 재능이 있는지 다시 한번 냉정하게 판단해 보세요. 취미가 아니라 직업으로써 자신의 생계를 이어갈 수 있는 작곡 능력을 갖추었다고 생각하면 도전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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