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하우스매니저 이선옥/LG아트센터(1) - 잘 나가는 이색직업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자료제공(www.work.go.kr)
  • 06.08.30 09:06:44
  • 조회: 266
■ 하우스매니저는 어떤 일을 하나요?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하우스(House)라는 말은 극장(영화관이 아닌 전문 공연장)용어로 극장 전체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따라서 하우스 매니저는 극장 전체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극장에서 무대를 제외한 관객에게 개방되는 모든 공간과 서비스에 대해 책임을 지고, 공연 진행 시 무대감독과 함께 공연진행을 이끌어가는 사람입니다.

하우스매니저가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잡은 것은 1950년대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영리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상업극장들이 들어서면서, 좀 더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관객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생기면서부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에 예술의전당에서 하우스매니저를 공채 모집한 것이 시발점이 되어 그 이후에 여러 극장들이 공연장의 효율적인 객석 관리 및 관객서비스를 위해 하우스매니저 제도를 도입, 채용하기 시작하면서 현재 20여명의 하우스매니저 들이 현업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10년 안쪽의 역사를 갖고 있는 이 직업이 공연문화가 양적, 질적으로 확대되면서 최근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습니다.

극장 관리의 전반을 책임지는 하우스매니저를 안내원이나 검표원 정도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도 아직 많습니다. 그러나 안내서비스는 하우스매니저의 책임 하에 놓여진 일들의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공연을 하는 단체관리 및 공연장 관리, 안전사고를 대비한 안전시설 점검, 서비스 인력 서비스 교육 및 비상교육 실시, 관객불만 처리, VIP 및 주요 내방인사 접견, 공연에 관한 정보를 공연단체와 협의, 공연진행, 리허설에 참관하여 공연 시 유의사항 체크, 입장권과 홍보물 관리, 극장 시설 관 및 청결상태 점검, 어린이 놀이방, 물품보관소 운영, 장애인 편의 시설관리 등 관객 편의시설 제안 및 관리 등 크고 작은 이런 일들이 모두 하우스매니저의 몫입니다.

특히 공연의 성격과 관객의 특징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연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여 공연자와 관객 모두가 만족감을 가지고 돌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이 극장 하우스매니저의 존재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수정
  • 글삭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