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현대리서치 박원열 차장(1) - 잘 나가는 이색직업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자료제공(www.work.go.kr)
  • 05.10.19 09:06:01
  • 조회: 433
■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사회조사는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회문제나 사상, 정치적 쟁점 등에 관해 자료를 수집, 관찰하여 분석하는 일입니다. 조사를 함에 있어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비용, 효율성, 신뢰성입니다. 일반적으로 조사비용을 많이 들이면 신뢰성있는 결과를 추출하지만 효율적이지는 않습니다. 좋은 조사는 최소의 비용으로 신뢰성있는 데이터를 얻는 것인데 이것이 사회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 어떻게 이 직업을 택하게 되셨나요?

리서치업종에 종사하려면 일단 통계에 대해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단지 숫자에 불과한 통계치에 담겨진 원인과 의미를 발견하는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본인의 경우도 학교 다닐 때 통계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수치를 가지고 결과를 해석하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적어도 숫자만 보면 머리가 아프다 하는 사람은 종사하기 곤란하겠지요.



■ 리서치업종에 취업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요

조사방법론에 대해 어느정도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경력 뿐만 아니라 신입사원 채용시에도 조사관련 과목을 어느정도 수강했는지가 중요한 변수가 되니까요. 우리나라 리서치업계는 몇몇을 제외하고는 소규모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전체 숫자도 많지 않습니다. 신입사원 채용방법은 보통 신문광고를 통하지 않고 대부분 취업사이트나 홈페이지에 채용공고를 냅니다. 취업희망자라면 조사회사의 홈페이지를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필수!!



■ 본 직업만이 갖는 매력이라면?

타 직종에 비해 프로젝트의 수행기간이 짧아 단기 성취감이 높고, 많은 조사 프로젝트를 수행하다보면 사회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다는 점입니다. 본의 아니게 시사평론가가 될 수도 있답니다.



■ 일 하시면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조사실사 및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보통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야근이 많다는 얘기지요. 또한 조사 입찰시 발주기관이 조사성격을 고려치 않고 최저가 업체선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조사업체간 출혈경쟁과 질적 저하가 불가피하게 초래될 수 있습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수정
  • 글삭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