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엔진계통-성능관련 고장진단 (5) - 자동차 속속 들여다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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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5.04.20 08:45:55
  • 조회: 18578
◆ 주행중 엔진이 과열된다



■ 현상

▷ 계기판상의 온도계 지침이 H (HOT) 부근을 가르킨다.

▷ 주행을 하면 온도계 지침이 떨어지고 정차하면 지침이 다시 상승되는 현상이 반복된다.

▷ 라디에이터 캡과 냉각수 보조탱크 캡에서 냉각수가 끓어 넘치고 수증기가 올라온다.

▷ 경우에 따라 계기판에 있는 충전 경고 등이 점등될 수도 있다.

▷ 가속페달을 밟아도 가속이 안되고 엔진출력이 급격히 떨어지며 노킹 소음이 발생한다.



■ 원인

▷ 냉각수 부족 또는 누수 발생

▷ 팬벨트의 장력이 과다하게 느슨하여 슬립한다.

이 경우 워터펌프 구동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냉각수 순환이 불량해지고 엔진이 과열된다.

▷ 팬벨트가 끊어짐

이 경우 팬벨트에 의해 구동되는 워터펌프가 작동되지 않아 냉각수 순환이 안된다. 또한 계기판의 충전 경고등이 동시에 점등된다.

▷ 냉각팬 관련 퓨즈가 끊어지거나 배선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냉각팬이 고장으로 작동되지 않는 경우

▷ 워터펌프가 고착되어 냉각수가 순환이 않될 경우

▷ 써머스태트가 열리지 않는 경우

이 경우 엔진에서 라디에이터로 냉각수 순환이 되지 않아 엔진이 과열됩니다.



■ 조치방법

자가 정비 사항

▷ 냉각수 보충

물과 부동액을 (6:4)혼합하여 보충해야 겨울에는 동파를 방지 할 수 있다.

▷ 냉각수 누수부위 확인 후 조치

▷ 팬벨트 장력 조정 및 교환

▷ 냉각팬 퓨즈 및 배선연결 상태 확인



정비 공장 입고수리

▷ 팬벨트 교환 및 장력 조정

▷ 써머스태트 교환

▷ 워터펌프 교환

▷ 냉각수온도 감지센서 교환

▷ 냉각수 누수부위 수리

▷ 냉각팬 관련 전기배선 수리

▷ 라디에이터 청소 또는 교환

▷ 냉각팬 모터 교환

▷ 엔진 본체 청소 또는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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