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엔진계통-성능관련 고장진단 (4) - 자동차 속속 들여다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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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5.04.14 08:46:28
  • 조회: 11187
◆ 엔진의 힘이 약하게 느껴진다



■ 현상

▷ 가속페달을 밟아도 엔진 회전수 상승이 늦거나 일정 회전수 이상 올라가지 않는다.

▷ 평소 3단 기어를 넣고도 충분히 운행했던 언덕길을 2단 또는 1단으로 낮춰야 운행이 가능하다.

▷ 최대시속이 나오지 않는다.

▷ 주행중 엔진 rpm이 평상시 보다 많이 올라가고 주행이 어렵고 힘이 없다.



■ 원인

▷ 주차 브레이크가 완전히 해제되지 않은 상태로 주행이 될 때

▷ 스파크플러그나 점화 계통 이상으로 엔진이 비정상적일 때

▷ 인젝터(연료분사노즐)가 막히거나 연료 분사 계통에 문제 발생시

▷ 가속페달 케이블이 느슨해지거나 페달이 끝까지 밟히지 않을때

▷ 엔진 점화시기가 맞지 않을 때

▷ 엔진 타이밍 벨트가 점프하여 흡배기 밸브의 열림과 닫힘 시기가 틀린 경우

▷ 엔진 압축압력이 떨어지는 경우

▷ 수동변속기 차량인 경우 클러치 디스크 또는 압력판의 과다한 마모(이 경우 가속시 엔진 회전수만 상승되고 차의 속도는 증가되지 않습니다.)

▷ 자동변속기 차량인 경우 변속기 내부 유압계통 불량이거나 내부 손상으로 슬립이 발생하는 경우

▷ 자동변속기의 경우 내부에 오일이 부족한 경우



■ 조치방법

자가 정비 사항

▷ 주차 브레이크 점검 및 주차 브레이크 해제

▷ 스파크플러그 점검 또는 교환

▷ 자동변속기 오일 점검 및 부족시 보충



정비 공장 입고수리

▷ 인젝터 교환 또는 연료 분사 계통 점검 수리

▷ 엔진 점화시기 조정

▷ 엔진 타이밍 벨트 점검 재장착

▷ 엔진 압축압력 점검 조치

▷ 클러치 페달 유격조정 또는 클러치 디스크 교환

▷ 자동변속기 점검 및 수리

▷ 엔진과 자동변속기 관련 전장부품 점검 수리

▷ 막힌 배기관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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