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률] 소비자 상담 FAQ - 의류, 세탁 사례(17) - 소비자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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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5.04.08 13:15:01
  • 조회: 488
○ 세탁후 전체적으로 색상이 변한 패딩코트 보상



■ 수입 패딩코트를 1,200,000에 구입하여 첫세탁을 의뢰했는데 세탁후 코트의 색상이 전체적으로 검게 변하면서 얼룩덜룩한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세탁소에 항의하니 퍼크로 드라이크리닝을 하였고 이런 현상은 제품하자라고 주장하고 판매처에서는 세탁하자라고 주장합니다. 원인이 무엇이며 보상이 가능합니까?



품질표시에 용제표시가 되지 않아 세탁문제가 많이 생기는데 이 경우는 퍼크로드라이가 불가능한 제품으로 판단, 제품의 품질표시가 불량하여 발생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탁전문심의위원회의 심의를 받은 후 품질표시가 잘못된 경우라면 판매처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세탁 후 털이 눌린 벨벳원피스 보상



■ 한달 전에 구입한 벨벳원피스를 다섯번정도 입은 후 치맛단에 얼룩이 묻어 세탁소에 드라이클리닝을 의뢰하였습니다. 찾아보니 벨벳의 털이 모두 누워버려 마치 얼룩진 것처럼 색상이 변해 입을 수가 없습니다. 세탁소에서는 제품불량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



벨벳은 모우라는 짧은 털을 가진 직물입니다. 이 모우는 착용중의 마찰에 의해서 눕기는 어려우며 세탁소에서 드라이클리닝 후에 사용하고 있는 텀블건조기(건조기계)에서 건조한 경우에 흔히 발생하기 쉽고 원상회복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세탁업자의 취급부주의로 인한 것으로 구입 후 착용기간을 감가상각한 금액을 세탁업자로 부터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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