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률] 소비자 상담 FAQ - 의류, 세탁 사례 ⑩ - 소비자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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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5.02.18 08:39:33
  • 조회: 449
◈색상,디자인이 맘에 안드는 원피스의 교환후 차액의 환급여부



■ 25만원에 구입한 원피스의 색상과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 20만원의 다른 제품으로 교환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차액인 5만원을 다른 물건으로 가져가라며 환급을 거부합니다. 차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까?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는 색상이나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 교환하는 의류의 경우 7일 이내에 동일가격 및 동종의 제품으로 교환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디자인·색상 불만으로 교환하는 경우에는 구입가의 90%이상인 제품으로 교환하고 발생한 차액은 현금으로 정산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원단불량 등 제품자체의 결함으로 인해 동일제품으로 교환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구입가 환급, 타제품교환 및 차액환급 등 소비자의 선택에 의해 제품을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차액에 해당하는 다른 제품을 선택하거나, 현금보관증을 받아야 합니다.





◈아기옷에 색이 묻어나는 무스탕의 보상 문의



■ 무스탕 코트를 입고 아기를 데리고 외출을 하고 돌아와보니 아기의 흰옷에 무스탕의 보라색이 묻어 있어 아기 옷을 세탁해 보아도 깨끗하게 되지 않습니다. 매장에 문의하니 진공청소기로 흡입해 보라고 하여 그대로 하였는데도 나아지지 않습니다. 교환 받을 수 있습니까?



가죽제품은 그 특성상 염색성이 낮기 때문에 색상이 쉽게 묻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묻어나는 정도가 심해 다른 제품을 오염시키거나 또는 속옷에 묻게 될 정도라면 품질상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품질 불량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사고제품에 대한 검사 또는 심의가 필요하며, 원단불량으로 판정되면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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