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닭꼬치구이 전문점 - 창업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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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5.02.04 10:03:41
  • 조회: 1330
닭은 삼겹살과 함께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 찾는 음식으로 치킨, 찜닭, 닭꼬치, 불닭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치킨전문점은 이미 과포화상태이고, 찜닭은 3~4년 전 붐을 이루다 사장된 아이템이다. 지난해 엄청난 인기를 끈 불닭전문점은 주요 상권에 많이 밀집되어 과포화상태로 진행하고 있다. 붐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꾸준히 고객을 늘려가며 성장하고 있는 닭꼬치구이점은 소자본으로 안정적인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이다.



닭꼬치구이는 7~8년 전부터 노점상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는데, 본사에서 재료와 소스를 일절 공급하는 닭꼬치구이 프랜차이즈가 등장했다. 최근에는 매장형으로 닭꼬치만 대여섯 가지의 종류를 갖추고 철저히 다리살만 사용, 고급형을 추구하는 프랜차이즈도 나타났다.



‘꼬지필’의 경우 노점상을 탈피, 테이크아웃 매장으로 업그레이드 했다. 닭꼬치에 갈비양념을 발라가며 구운 맵싹꼬치, 핫 소스와 후추로 얼얼하도록 매운 맛을 낸 화끈꼬치, 쌀떡을 추가해 쫀득함을 강조한 쫀득꼬치 등 다양한 메뉴로 차별화하고 있다. 특히 꼬치 막대를 없애고 미국식 핫도그처럼 알루미늄 호일에 싼 새로운 유형을 선보였는데 양념이 손에 뭍을 염려가 없어 여성층이 선호한다.

입지는 아파트 단지 입구가 좋은 길목이지만 인근에 치킨점이나 빵집이 있으면 경쟁이 되기 때문에 항의를 받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유동인구가 많은 곳 중 오후나 퇴근시간에 많은 곳이 더욱 좋다.



창업비용은 점포비를 제외하고 5평 기준 1500~3000만원으로 인테리어에 따라 비용차가 많이 난다. 월평균 매출액은 800~1300만원 선으로 재료 마진율은 50%다. 유사한 프랜차이즈로는 ‘필꼬치네’와 ‘간이역’등이 있다.



한국창업전략연구소

www.changup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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