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고품격 삼겹살 전문점 - 창업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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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5.01.07 10:47:45
  • 조회: 860
우리나라 사람들이 외식 할 때 가장 즐겨먹는 메뉴인 삼겹살은 고기 맛이 부드럽고 가격 또한 저렴해 오랫동안 서민음식으로 친근하게 자리매김해 왔다. 특히 요즘에는 국내의 돼지고기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해 수입이 늘고 있는데다 지난해 수입분 80%이상이 삼겹살일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이런 대중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삼겹살전문점들이 변신을 꾀하고 있다. 한집 건너 한군데씩 생길 정도로 다양해지다 보니 고기와 김치만으로는 경쟁에서 살아남기가 쉽지 않게 되었고 고기를 굽는 기구나 숙성방식, 소스 등에 따라 타 점포와는 차별화된 종류로 고객의 구미를 맞추고 있다.



‘자수정삼겹살’은 가게의 불판이 보석의 일종인 자수정으로 되어있다. 구이판에는 자수정 파우더가 20% 가량 포함돼 있는데, 인체에 좋은 원적외선을 방사해 각종 염증과 진통을 치유하고 피부 미용과 변비에도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인식돼 웰빙트랜드에 잘 맞는다.

일반 삼겹살과 달리 삽자루에 따끈따끈한 고기를 초벌구이 해 오는 ‘3초삼겹살’은 숯가마에서 3초만에 구워 육질이 연하고 담백해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고객층이 다양하다. 또한 고객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고 좌석 회전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삼겹살의 쌈을 상추에서 떡피로 전환하여 인기를 끌고 있는 ‘석기시대’는 대개 삼겹살집의 주고객이 남성인 것에 비해 70%가 여성고객인 이상현상을 낳기도 한다.



삼겹살전문점은 회전율이 높고 단골층이 두터워서 매출 올리기가 쉬운 편이다. 30평 정도에 6천만~1억원대로 창업이 가능하다. 매출액은 입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A급에서 하루 150만~300만원선. 매출대비 순수익율은 30~35%선이다. 시내 중심가나 먹자골목에서는 2층에 입점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상권에서는 1층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한국창업전략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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