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률] 소비자 상담 FAQ - 택배 및 이사 사례② - 소비자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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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4.10.29 10:39:01
  • 조회: 430
◈ 포장이사후 뒷정리 미비



■ 4월 25일 서울에서 천안으로 60만원에 포장 이사를 하기로 계약했습니다. 당시 남편은 해외출장중이고 저는 임신 7개월의 임산부로 계약 당시 업체에서는 인부 3명과 5톤 트럭 한 대를 보내주고 정리 정돈까지 해주는 조건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사당일 업체에서는 짐만 내려놓고 가버렸습니다.



이사전 선불로 지불한 이사 비용 일부를 환급 받을수 있는지요



포장이사라고 함은 짐꾸리기에서부터 뒷정리 까지 하는 것이지만 뒷정리가 만족스럽지 않아 업체와 시비가 자주 생깁니다. 계약시 정리·정돈, 에어컨 설치여부 등에 대한 특약사항을 구체적으로 계약서에 기재하여 향후 분쟁 발생시 입증자료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건의 경우 계약과 달리 이사짐 뒷정리를 하지 않은 것은 부당하다고 판단되므로 적정한 손해배상을 요구할수 있습니다



◈ 이사시 부당한 웃돈 요구



■ 전단지를 보고 이사비용 외에 일체의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4월 30일 서울에서 부산으로 이사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사 당일 짐을 풀기전 인부의 점심 값으로 5만원을 요구하였습니다. 만약 거절하면 이사짐을 함부로 다룰까봐 5만원을 지불했습니다. 생각해보니 너무 억울해 웃돈으로 요구한 돈을 환급 받고 싶습니다.



전단지나 계약서에 추가로 웃돈을 요구하지 않겠다고 명시를 하였다면 환급을 받을수 있지만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는 웃돈을 지불할 수밖에 없었던 불가피한 상황과 정황에 따라 환급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 그 정황을 소비자가 입증하여야 하므로 환급을 받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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