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률] 소비자 상담 FAQ - 자동차, 승용물 사례⑩ - 소비자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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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4.07.16 13:33:55
  • 조회: 497
◈차량 수리 지연시 보상



■고속도로에서 접촉사고로 인근에 있는 정비소로 견인하고 수리하는데 얼마나 걸리는가 문의하니 1주일이면 도색까지 된다고 하여 수리를 의뢰하였습니다. 수리 완료후 연락준다고 하여 기다렸으나 10일이 지나도 연락이 없어 전화를 하니 부품을 구하지 못해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합니다. 차량을 이용하지 못해 불편이 많은데 수리를 지연한 경우 보상받을수 있습니까?



소비자 피해보상규정에 의하면 차량의 수리지연에 대해서는 최초 약속된 수리기일 이후의 교통비 실비에 대한 보상청구가 가능합니다. 먼저 해당 정비업체에 교통비 보상을 요구하여 보상액을 협의하시고, 교통비 영수증을 제시하여 보상을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소비자 사정으로 취소하려는 렌트카 계약, 예약금 환급문의



■여름 휴가때 이용하려고 렌트카 계약을 했으나 사정상 취소하려고 합니다. 업체에 이미 납부한 예약금을 돌려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자동차대여업 관련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의하면 사용개시일로부터 24시간 전 취소통보시에는 예약금 전액을 환급 받을 수 있고, 사용개시일로부터 24시간 이후 취소 통보할 경우에는 예약금 중 대여예정요금의 10% 공제 후 환급 요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예약취소 또는 계약의 미체결된 경우에는 예약금액 대여예정요금의 10% 가산 후 환급 요구할 수 있습니다.





◈수리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수리비 청구하는 자동차 수리에 대한 문의건



■2주 전 자동차 사고로 인해 수리 센타에 입고하여 견적 300만원을 고지 받고 엔진 및 라지에타 부분 수리를 받았습니다. 수리 후 다른 카센타에 입고하여 엔진오일을 교환하던 중 수리 받은 줄로 알고 있던 라지에타 부분이 수리되지 않은 것 같다는 소견을 들었습니다.



수리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수리비를 청구한 경우 해당금액에 대한 청구 취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수리 견적서와 비추어 수리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수리비를 청구한 경우라면 해당수리비에 대한 부분을 청구 취소 혹은 환급 요구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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