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이벤트 주류전문점 - 창업칼럼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4.06.25 09:52:16
  • 조회: 619
최근 유명브랜드의 주류전문점들이 고급 대형화 추세로 새롭게 변모하고 있는 가운데 소기업들은 이벤트 주류전문점 등 차별화된 전략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국내 맥주전문점의 변신은 고객의 변화로부터 시작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단 고객들이 새로운 분위기의 맥주전문점을 찾으면서 제품 구색을 강화한 세계맥주전문점, 이벤트를 내세운 이벤트주류 전문점, 여성층을 겨냥한 여성전문 맥주점 등 다양하게 변신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벤트 주류전문점의 경우 기존 주류전문점에 이벤트 사업을 도입해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들을 사로잡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벤트는 상시, 정기 이벤트로 나눠 고객과 함께 즐기는 것에 초점을 맞췄으며, 이벤트 프로그램과 MC 등 도우미는 자체 양성해서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고, 또한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뽕망치 게임, 맥주 빨리마시기 대회, 빙고게임 등 요즘 한창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들을 진행해 “나만의 특별한 곳”을 원하는 신세대들의 입맛을 맞춘 것이 인기비결이다. 또한 젊은이들의 취향에 맞게 생동감 넘치는 뮤직비디오를 빔 프로젝터를 통해 상영하기도 하며, 요란한 생일 축하 이벤트도 도입해 고객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요즘은 엽기댄스 페스티벌이 열리는가 하면 맞선을 보는 ‘솔로탈출파티’도 개최된다.

이벤트 주류 사업은 음식과 오락요소를 결합한 이른바 ‘이트테인먼트(Eatainment)’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술과 이벤트 프로그램을 접목, 복잡하고 스트레스 많은 현실에서 벗어나 즐거운 세계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업주의 임무이기도 하다. 또한 주점업은 심리적인 만족이 중요한 사업이다. 기분이 좋거나 사람을 사귀기 위해, 친분을 나누기 위해, 접대를 위해, 화합을 위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찾는 장소이기 때문에 고객의 기분을 고려한 접객과 상품 제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심리적인 만족이 중요하므로 다른 업종에 비해 인테리어나 분위기 연출에도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아울러 고객과의 유대가 중요한 업종이므로 서비스의 질도 높여야 한다. 특히 다른 업종에 비해 손님과 종업원이 접할 기회가 많으므로 종업원 교육에도 신경써야 한다. 이밖에도 주점업은 다른 업종에 비해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다. 따라서 3~5년에 한 번은 리모델링을 해준다는 각오로 재투자비를 저축해 두는 게 좋다.

주고객층은 20~30대 대학생, 직장인으로 좁혀진다. 따라서 대학가나 사무실 밀집지역,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역세권이 최적 입지로 꼽힌다. 창업비용은 30평기준에 시설비, 식자재비 포함 5000만원가량.



창업e닷컴

http://www.changupe.com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수정
  • 글삭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