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수입차 업계 “AS 격이 다릅니다” 전국망 구축 국내차와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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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4.02.18 10:15:37
  • 조회: 703
수입차 시장이 한 단계 높아진 애프터서비스(AS)로 내수시장을 적극적으로 파고 들고 있다. 지난해 전시장·정비공장 완비 등 전국
규모의 애프터서비스망을 구축한 수입차 업계가 국내차와는 차별화된 호텔숙박비 제공, 원격진단 서비스 등 선진 AS 시스템을 속속 도입,
한국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다.

◇정비 서비스 강화



BMW코리아는 BMW 모터 사이클을 이용해 어떤 지역에서 고장이 나더라도 곧바로 출동해 수리해주는 ‘기동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또 출장시 김포공항까지 BMW 차량으로 이동편의를 제공하고 정비까지 해주는 ‘에어포트 서비스’도 펴고 있다.

이밖에 바쁜 고객을 위해 직접 고장 차량을 인수하고 전달해 주는 ‘픽업 & 딜리버리’ 서비스와 주차 도우미들이 입구에서부터
차량을 넘겨받아 수리과정을 대신해주는 ‘도우미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포드코리아는 올해 링컨 타운카, LS, 에비에이터 고객을 대상으로 3년, 6만㎞ 기간에는 무상으로 점검해주고 소모성 부품을 제공하는
‘링컨 프리미어 익스피리언스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벤츠 코리아도 24시간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이동, 차량을 수리하는 ‘차량 픽업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아우디와 폴크스바겐은
차량유지에 부담이 늘어가는 차령 5~12년의 차를 점검해주는 ‘아우디-폴크스바겐 헬스 클리닉’을 실시 중이다.

재규어·랜드로버 코리아는 국내 최초로 알루미늄 차체 전용 AS 센터를 설립했다. 알루미늄이 용접 및 판금 같은 작업에 빠르게
부식될 수 있어 별도로 ‘진공기계 흡입장치’를 설치, 차량을 최대한 보호해 주는 점검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또
무상점검 쿠폰도 3년에서 5년으로 늘리고 전담지정 정비사제도도 운영 중이다.

렉서스는 판매와 AS(사진)를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3S(Sales, Service, Spare parts)’ 컨셉트의
딜러를 구축, 판매와 서비스가 분리돼 불거질 수 있는 고객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격이 다른 편의제공



포드코리아는 수리 종료때까지 포드, 링컨 차량을 제공해 주는 ‘로너카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고객들에게 편의제공은 물론
‘신차 시승기회’도 제공돼 일석이조라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아우디와 폴크스바겐도 수리 기간이 하루 이상 걸리면 수리가 끝날
때까지 렌터카를 대여해 주며, 특히 여행지에서 차량을 수리하면 근거리 호텔에 숙박할 수 있도록 최고 20만원의 호텔숙박비를 지급해
준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출동서비스시 동일지역내 ‘공공교통비’를 상환해주고 약속이나 예약을 지키지 못하면 이를 대신 연락해 주는 ‘예약
변경 메시지 전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BMW는 ‘미리미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
고장이 나기 전에 미리 정비전문가를 파견해 점검해 준다. 재규어 코리아도 6일 이상 수리시 다른 차량을 무상 대여해 준다.


◇본사와의 네트워크화



볼보코리아는 스웨덴 본사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최첨단 차량진단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정비에 도움이 되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받거나 부품의 유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본사의 최고 기술력을 한국에서도 그대로 제공받을 수 있다. 또 국내에서 볼보 자동차를
정비하는 모든 정비사가 스웨덴 본사에서 정비교육을 이수한 뒤 ‘볼보 글로벌 서비스’ 자격증을 받도록 하는 등 자격증 소지자 외에는
정비할 수 없도록 관리하고 있다.

아우디·폴크스바겐도 24시간·365일 독일 본사와 구축된 네트워크를 통해 곧바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TSC(Technical
Service Center) 시스템을 도입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차 업계는 10년 전이나 AS 시스템이 크게 개선되지 않은 반면 수입차 업계는 세계적인 노하우와 몸에 밴
서비스 정신으로 국내차 시장을 파고 들고 있다”며 “토·일요일 직영정비소가 문을 닫는 국내차와 24시간·365일 가동하는 수입차
업계 중 어느쪽이 고객을 만족시키는지는 금방 드러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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