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시스템 사용법 - 변속기(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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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3.11.27 09:20:12
  • 조회: 657
■반자동변속기



반자동 변속기(SAT: Semi Automatic Transaxle)는 자동변속기의 단점인 경제성을 보완한 변속시스템입니다. 자동변속기에 비해 연료소모가 적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또한 수동변속기의 고연비와 활동적인 운전의 장점을 가진 시스템입니다. SAT는 클러치 페달의 조작없이 변속레버의 조작만으로 변속이 가능해 부드러운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SAT의 운전방법



<엔진시동조건>



변속레버가 중립위치

엔진이 정지된 상태

클러치가 해제된 상태

상기의 조건 이외에서는 경고음이 울려 운전자에게 시동불가 상태를 알려줍니다.



<차량 출발시>



차량의 출발은 전진 1단과 2단 및 후진에서만 출발이 가능합니다.

3, 4단 및 5단에서 출발시는 경보음이 울려 운전자에게 차량출발 불가 상태를 알려줍니다.



<차량 정지시>



주행중 어떠한 조건에서도 시동꺼짐 없이 차량을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엔진 정지시>



차량이 정지하면 시동키를 OFF시킴으로써 엔진을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SAT는 특성상 언덕에 주차 혹은 정차하였다가 출발할 경우, 기어를 1, 2단에 놓은 후 출발하게 되면 차량이 뒤로 밀립니다. 따라서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서 가속페달을 밟고 엔진회전수가 어느 정도 올라간 뒤 주차 브레이크를 서서히 풀면서 출발하게 되면 차량이 뒤로 밀림없이 출발할 수 있게 됩니다.



변속레버는 운전자의 변속의지를 감지하는 매우 민감한 센서이므로 운전중에 변속레버를 움직이는 것은 클러치의 단속을 야기시킬 수 있으므로 운전중에는 잡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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