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자동차+정보기술’ 車혁명 달려온다 텔레매틱스 시대의 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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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3.11.18 09:12:47
  • 조회: 600
어려울수록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그래야 희망이 있다. 우리 경제의 견인차 중 하나인 이동통신 단말기도 외환고갈이라는 위기에서 싹이 터 거목으로 자랐다. 정부가 경기 침체 속에 10대 차세대 성장 동력을 집중육성키로 한 것도 이 때문이다.

‘자동차와 정보기술(IT)의 만남’ ‘새로운 자동차문화의 혁명’으로 불리는 텔레매틱스 시대가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다.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자동차는 텔레매틱스 ‘모젠(MoZen)’에 대한 본격적인 서비스를 17일부터 시작했다.

자동차를 달리는 사무실, 인터넷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텔레매틱스는 앞으로 운전자를 비롯한 우리의 생활방식에 엄청난 변화를 몰고 오게 된다. 뿐만 아니라 최첨단 이동통신 기술과 전자시스템이 자동차와 결합되면서 산업 전반에 폭발적인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게 된다.

우리 정부가 향후 10년간 한국 경제를 먹여 살릴 10대 차세대 성장동력에 텔레매틱스를 포함시킨 것도 이 때문이다. 세계 5대 자동차강국으로서의 자부심과 세계 최고 수준의 이동통신을 비롯한 IT를 접목, 세계 텔레매틱스 시장을 주도한다는 청사진이다.

◇왜 텔레매틱스인가 | 무엇보다 인간 생활에 미치는 막대한 영향 때문이다. 이는 무한한 시장성과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말과 통한다. 텔레매틱스가 자리잡으면 자동차는 기계산업과 IT의 집합체로서 제3의 인터넷 공간으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세계적 마케팅 컨설팅사인 Forest&Sullivan은 보고서에서 “앞으로 텔레매틱스가 자동차 이용자의 가슴과 머리, 돈을 사로잡기 위한 격전장이 될 것”이라며 “대부분의 자동차 업체는 텔레매틱스 시장으로 적극적인 진입을 모색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텔레매틱스는 자동차 제조업체는 물론 전자·이동통신·인터넷·전자상거래 등 IT 산업 전반에 미치는 파급이 지대하다. 또 보험·카드·금융은 물론 보안·음성인식산업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미 포화상태에 달한 이동통신 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를 낳고 있다.


◇얼마나 성장할 것인가 |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이동통신을 비롯해 디스플레이·인공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자동차 기술이 선진국에 비해 손색이 없다. 또 새로운 문화와 기술에 대해 지나치다고 할 만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반응하는 우리나라 소비자도 새로운 산업이 빨리 자리잡는 데 있어 큰 기반이다. 도전하기에 따라 세계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에 대단히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현대·기아차는 2007년까지 옵션 및 기본장착형을 통해 모두 1백30만대의 텔레매틱스 차량을 공급할 계획이다.

LG전자가 2005년부터 미국 GM에 텔레매틱스 단말기를 공급키로 계약하는 등 단말기 제조업체도 벌써부터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기관이나 전문가마다 의견이 다소 엇갈리지만 세계의 텔레매틱스 시장은 대체적으로 2010년이면 2백억~2백50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공장에서부터 텔레매틱스가 장착돼 출고되는 자동차의 비율이 75%나 될 것으로 예측한다. 여기에 정보통신부는 시장의 규모가 예상치의 배가 넘는 5백82억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풀어야 할 과제는 | 무엇보다 비싼 단말기 가격이 걸림돌이다. 대부분 옵션 형태로 부착될 텔레매틱스 단말기 가격은 현대차 중급형이 2백만원대, 고급형이 4백만원대에 이를 전망이다.

비록 기능은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고 있지만, 현재 출고 뒤 차량에 탑재하는 단말기의 값이 30만~1백20만원인 데 비교하면 값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여기에 월 이용료와 유료서비스 요금까지 더해지면 운전자들이 선뜻 받아들이기에는 적잖은 부담이다.

하지만 초창기 자동차 한 대 값이나 되던 휴대전화 단말기의 값이 현재 수준으로 떨어진 추세에 비춰 급속도로 이뤄지는 기술 개발은 대중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리 저리 흩어진 텔레매틱스 관련 기술과 관리 체계의 무질서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아직 초기시장이라 통신·도로·방송 등 기본 인프라와 전자·자동차·보험회사의 기술 및 요금체계의 표준화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도 큰 걸림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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