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통신] 지식검색 ‘더 쉽고 더 알차게…’ 포털사이트들 서비스 강화 잇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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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3.10.21 09:49:36
  • 조회: 466
네이버·야후코리아 등 포털사이트들이 네티즌끼리 궁금증을 서로 묻고 답하는 지식검색 서비스를 잇달아 강화하고 있다.

야후코리아(kr.yahoo.com)는 최근 1억원의 상금을 걸고 지식검색대회를 진행중이다. 네이버(www.naver.com)도 휴대폰으로 지식검색이 가능한 ‘모바일 지식iN’을 선보이며 이 분야 시장점유율 50% 이상을 유지한다는 전략이다.

포털사이트들이 앞다퉈 지식검색 서비스 강화에 나서는 것은 키워드 광고시장이 올해에만 1천억~1천2백억원으로 전망될 정도로 검색분야가 확실한 수익모델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야후코리아는 12월7일까지 1억원의 상금을 걸고 지식검색에 올라온 질문에 답변하는 ‘야후!지식동아리대전’ 행사를 연다.


대학 동아리, 인터넷 동호회 등 2인 이상의 단체가 참가할 수 있는 이번 대회는 의학·스포츠·과학·컴퓨터 등 15개 분야 중 자신있는 한 분야를 선택해 해당 분야의 질문에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치러진다. 팀별로 총 답변수, 질문자들이 선택한 답변수, 응원 댓글, 클럽 활동 등을 평가해 15개 팀을 선정, 장학금을 30만원씩 준다. 최종 지식왕 5개팀에는 장학금 5백만원과 미국 야후 본사 방문 및 미 서부지역 여행기회와 야후코리아 인턴십 자격이 주어진다.

야후코리아는 이와 함께 휴대폰에서도 지식검색이 가능한 모바일 지식검색 서비스를 연말까지 도입, 이 분야 1위인 네이버를 따라잡는다는 전략이다.

야후코리아 이승일 사장은 “지식검색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각 업체들이 지식 데이터베이스(DB) 늘리기에 주력하지만, 네티즌은 일반상식보다는 건강, 법률 등의 전문적 지식에 대한 요구가 더욱 크다”면서 “야후는 의학·법률·외국어 등의 전문지식을 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지난 6일 업계 최초로 ‘모바일 지식iN’ 서비스(mobile.naver.com)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네이버 지식검색 서비스에 등록된 2백만개의 DB를 무선으로 연동시켜 사용자들이 휴대폰으로 유선과 동일한 지식검색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네이버는 또 지식검색에서 한단계 더 발전한 ‘지식쇼핑’(shopping.naver.com)을 도입했다. 이 서비스는 쇼핑 지식 검색부터 가격비교, 구매까지 쇼핑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지원한다. 12만건에 이르는 쇼핑과 관련된 지식검색 자료를 통해 사용자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했다는 것이 네이버측의 설명이다.

또 지식검색 서비스 ‘지식iN’ 1주년을 맞아 11월7일까지 기념행사를 열고 이 기간동안 2백만번째 지식의 주인공이 되는 질문·답변자와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지식을 선물한 25명을 뽑아 경품을 준다.

엠파스(www.empas.com)는 11월 중순까지 ‘분야별 지식왕을 찾아라’라는 행사를 연다. 이 행사는 비즈니스/경제, 어린이 호기심천국 등 각 분야별로 활동하는 지식왕을 찾아내는 것이다. 엠파스는 특히 잘못된 답변이나 기존 답변보다 더욱 구체적이고 정확한 답변이 가능할 경우 기존에 채택된 답변에 도전할 수 있는 ‘도전 답변, 네티즌 평가’ 기능을 도입했다. 단순히 질문과 답변을 게재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과 답이 일종의 게임이 되게 한 것이다.


드림위즈(www.dreamwiz.com)도 지식검색과 드림위즈 클럽(동호회)을 연계한 행사를 열고 있다. 클럽별로 대표회원 5명이 한 팀이 돼 이벤트 기간동안 지식검색 활동점수를 토대로 으뜸지식클럽 7개팀과 개인지식왕 65명을 뽑는 행사다. 31일까지 활동 내용을 평가해 정기모임 지원금과 프리미엄클럽 서비스, 기념품 및 DVD콤보플레이어 등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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