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률] 소비자시대 - 소비자 상담 FAQ - 공산품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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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3.10.16 09:51:24
  • 조회: 536
▣ 주문내용과 다른 제품이 배송된 홈쇼핑 반품요구




■인터넷 홈쇼핑을 통해 유모차 주문을 하였습니다. 배송 받은 유모차가 제품 사양 상에 명시된 것과 다른 제품이 와서 업체로 문의를 하니, 이미 배송 받은 제품이니 그냥 사용을 하라고 합니다. 그냥 사용을 하려고 했으나 아이에게 맞지 않는 제품이 왔기 때문에 반품을 하기를 원합니다. 제품 반품 및 대금 환불을 받을 수는 없는 것입니까?




‘통신판매’란 광고물·우편·전기통신·신문·잡지 등의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용역에 관한 광고를 하고, 우편, 전기통신 등의 방법으로 소비자의 청약을 받거나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하며, 우편주문판매, 텔레마케팅, TV홈쇼핑, 팩스판매 등이 있습니다. 통신판매로 구매한 물품 해약의 경우 물품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우체국에서 내용증명 우편을 발송하셔야 하며, 이런 경우에는 계약내용과 다른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해약을 요구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하시면 제품반품 및 대금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다운되는 증상이 잦은 컴퓨터 환불금액




■6개월 전 컴퓨터 대리점에서 컴퓨터를 구입한 뒤, 다운되는 증상이 잦아서 업체와 제품 환불을 받기로 합의를 하였습니다. 업체에서는 문제 발생이 본체에서만 있었기 때문에 본체 대금만 환급을 해준다고 합니다. 같이 구입한 모니터, 키보드, 기타 컴퓨터 부속품은 환불할 수 없는 것입니까?


컴퓨터나 전축과 같이 개별 기기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제품을 전체로 구입을 한 경우의 교환은 각 개별 기기를 대상으로 하지만, 동일회사 제품을 세트로 구입한 경우 교환이 불가능하여 환급할 때에는 전체를 대상으로 합니다. 컴퓨터의 경우는 본체와 모니터, 키보드를 전체로 보기 때문에, 컴퓨터 환급 시 전체 물품에 대해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 수리맡긴 후 분실된 옥장판 보상




■5개월 전 가전제품 대리점에서 옥 장판을 구입해서 사용하던 중 온도조절기의 문제로 대리점으로 수리를 맡겼습니다. 한달 뒤에나 수리가 가능하다고 해서 업체에서 마련해준 대체품을 사용하다가, 수리 완료날짜에 제품을 찾으러 갔더니 업체에서 수리 맡긴 제품을 분실을 했다고 합니다. 분실한 옥장판에 대해 어떤 보상을 요청해야 합니까?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의거하면 소비자가 수리 의뢰한 제품을 사업자가 분실한 경우 품질보증기간 이내에는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이 가능하며, 품질보증기간이 경과한 경우는 정액감가상각한 금액에 10%를 가산하여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글은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 제공 합니다.(http://www.cpb.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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