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률] 소비자 시대 - 소비자 상담 FAQ - 공산품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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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교차로협의회
  • 03.10.09 09:40:35
  • 조회: 1015
▣ 압력밥솥 폭발로 인한 피해 보상

■압력밥솥 사용 도중 밥물이 넘치는 하자가 있었으나 뚜껑을 잘못 닫은 것으로 알고 계속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얼마 전 갈비찜을 조리하던 중 압력밥솥이 폭발했습니다. 이 때문에 도배를 새로 하느라고 20만원이 들었습니다. 도배 비용에 대한 보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까?

압력밥솥은 안전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주방 기구입니다. 폭발로 인해 재산상의 손해를 입거나 화상과 같은 인명 피해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제품 자체의 뚜껑 열림 안전성에 문제가 있어도 폭발하고, 점성이 강한 재료를 조리하다 끈적끈적한 점성 물질이 압력 추를 막아 밥솥 내부의 압력이 높아져도 폭발할 수 있습니다. 압력밥솥이 폭발해 피해가 발생했을 때는 정확한 원인 규명을 통해 제품의 하자가 분명해야만 피해액을 배상 받을 수 있습니다. 압력솥을 사용할 때는 사용설명서의 사용 방법과 관리 요령을 잘 지켜 안전에 유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보증서의 함량과 차이 나는 금팔지

■패물로 받은 10돈짜리 금팔찌의 함량이 부족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감정서에는 분명히 10돈이라고 적혀 있는데 실제 함량은 이보다 적을 경우 구입 당시의 대금으로 환급 받을 수 있습니까?

함량이 부족하다고 주장하는 금팔찌가 패물로 받은 금팔찌와 동일하다는 것을 입증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환급이나 제품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만일 판매처에서 자신들이 판매한 제품임을 시인한다면 제품 교환 또는 구입 대금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대비해 소비자가 귀금속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품질 보증서와 감정서를 받아 두어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함량 미달로 분쟁이 일어났을 때 증명이 됩니다.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의하면 귀금속의 함량이나 중량 미달로 인한 보상은 구입기간에 상관없이 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이 가능합니다.

▣ 애프터서비스 후 크기가 달라진 진주 귀고리

■구입 후 한 달도 되기 전에 귀고리에 박혀 있는 진주가 빠져 애프터서비스를 의뢰했습니다. 찾아와서 보니 기존의 진주보다 크기가 작은 것으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판매처에 항의하니 크기가 달라지지 않았다고 우기며 보상을 해줄 수 없다고 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귀고리·반지 등에서 보석이 빠져 수리를 맡길 때는 수리후의 원래의 보석 크기와 다르거나 색상 등에서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보석의 크기와 색상 등을 정확히 표시해 두어야 합니다. 기존의 진주 크기와 애프터서비스 후의 진주 크기가 다르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으면 제품 교환이나 환급이 가능합니다. 귀고리는 다른 한쪽 귀고리의 진주 크기와 비교해 볼 수 있으므로 크기가 다르다는 것을 쉽게 증명할 수 있습니다. 귀고리·반지 등의 귀금속을 맡긴 뒤 수리 전 제품과 수리 후의 제품의 차이가 증명되면 제품교환 또는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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