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통신] 인터넷 포털업체들 ‘女心을 잡아라’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전국교차로협의회
  • 03.07.24 10:39:19
  • 조회: 521
인터넷 사이트들이 여성만을 위한 콘텐츠를 강화하는 한편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에 한창이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마이클럽, 팟찌닷컴 등 기존 여성전용 포털을 중심으로 이뤄져온 여성네티즌 붙잡기가 확산되고 있다. 최근에는 다음, NHN, 야후 등 포털 업계까지 나서 ‘여심(女心)’을 끌어안기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안간힘을 쏟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움직임을 단지 ‘특수현상’으로 보지 않는다. 인터넷 업계에 불고 있는 여성고객 잡기 현상의 하나로 해석한다. 인터넷정보센터에 따르면 1천여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는 네티즌 가운데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48%. 거의 절반을 차지한다.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비중인데다 남성에 비해 ‘충성도’가 높아 사이트들로서는 매력적인 고객일 수밖에 없다.

NHN의 포털 사이트 네이버는 지난 18일 ‘하루를 시작하는 미즈들의 집’이라는 슬로건 아래 ‘미즈네(http://miz.naver.com)’ 서비스를 시작했다. 20대 이상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각종 커뮤니티 형성을 지원하는 통합 여성 서비스다. 네이버의 인조이재팬과 연계해 최신 일본 패션 정보를 알려주는 ‘패션 서비스’, 스킨·메이크업·성형 등에 대한 정보는 물론 본인에게 맞는 미용 스타일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뷰티 서비스’, 다이어트 전문 쇼핑몰을 갖춘 ‘다이어트 서비스’ 등이 눈길을 끈다. 오는 8월15일까지 오픈 기념 이벤트를 마련해 미즈네에 클럽을 개설하거나 많은 회원을 모집하고 활발한 활동을 벌이는 클럽에 1백만원의 현금을 지원한다.

야후는 전문 쇼핑몰 이지클럽과 함께 지난 4월부터 20, 3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한 야후 패션몰(yfashion.easyclub.co.kr)을 마련, 체형별 패션 상품과 함께 연예인 및 스타 관련 상품을 내놓고 있다. 또 결혼과 관련된 정보, 패키지 상품, 상담 코너를 갖춰 놓고 알뜰하게 이용할 수 있는 웨딩 콘텐츠(http://yahoo.wisewedding.com)를 제공한다.

저렴한 웨딩 패키지 상품뿐만 아니라 폐백음식, 혼수용품 등을 공동구매로 판매하며 콘텐츠별로 온라인 상담 코너를 마련했다. 예식장, 혼수 준비, 주택, 이사, 인테리어, 메이크업, 여행 관련 추천업체의 홈페이지를 한 곳에 모아놓아 소개하고 있으며 관련 상품을 싸게 살 수 있는 149개의 쿠폰을 실시간으로 등록해 놓았다.
MSN은 운세채널(http://fortune.msn.co.kr)을 통해 여성만을 위한 운세 서비스인 ‘여성운(女性運)’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성별에 관계 없이 운영되는 기존 운세 서비스들과는 달리 여성의 관심사를 여성에 맞게끔 풀이해줘 여성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내 남자 속마음 알아보기, 내 남자로 만드는 법, 바람둥이 길들이기, 깔끔하게 헤어지는 방법 등이 있다. 남에게 쉽게 말 못하고 고민하는 남성들과의 이성문제를 이름과 사주에 맞춰 풀이해주기도 한다. 이용 요금은 회당 3,000원. 휴대전화, ARS,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다.

별자리로 1주일 동안 이성관계를 예측해 주는 여성운, 남녀의 이름과 사주를 통해 사랑을 지켜가는 방법과 사주에 맞는 데이트 방법을 알려 주는 러브스토리 등은 무료다. 또 뷰티, 성형, 다이어트, 패션, 육아, 성(性) 상식, 임신, 웨딩 등 여성들이 특히 많은 관심을 갖는 콘텐츠들을 한 데 모아 놓은 ‘여성 채널’(http://www.msn.co.kr/women)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1999년 7월 포털 가운데 처음으로 여성전용서비스인 ‘미즈넷’을 시작한 다음은 패션·뷰티, 임신·육아, 다이어트, 토크, 요리·맛집, 웨딩 등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하루평균 15만~20만명이 방문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페이지뷰 4백만에 이른다는 게 다음측의 설명이다.

지식발전소가 운영하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 엠파스는 실시간 여성 주요 뉴스와 요리맛집, 다이어트, 여성취업, 미팅 등 여성만을 위한 서비스(http://www.empas.com/age/women)’를 제공하고 있다. 아름다운 여인되기, 즐거운 여인되기, 건강한 여인되기 등 알차고 실속있는 정보들로 구성돼 있다. 또 여성테마 서비스에는 여성들만의 비밀스런 이야기들을 털어놓고 공유할 수 있는 장소도 마련돼 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수정
  • 글삭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