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서비스는 이렇게 하십시오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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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전교협
  • 01.05.04 09:37:34
  • 조회: 694
◆인사는 교양과 인격의 표현입니다

인사하는 태도에서 그 사람의 교양과 인격이 나타납니다. 인사는 자신의 교양, 인격의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인사는 존경의 인사, 반가움에 대한 인사, 고마움에 대한 인사입니다. 존경심, 반가움, 고마움에 대한 표현은 인사만큼 좋은 방법이 없을 것입니다. 인사는 우정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알지 못하는 사람과는 인사하지 않습니다. 고객과 인사를 한다는 것은 서로가 친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음의 문을 여는 열쇠의 역할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의 역할
·적극적인 인간성 발전의 역할
·명랑한 사람으로 인격 변화의 역할
인사를 한다고 해서 아무렇게나 해서는 안됩니다.
·표정을 밝고 명랑하게 합니다.
·상대방을 보면서 인사합니다.
·공손하고 정중하게 합니다.
·진심어린 어조로 합니다.

◆무시하면 고객은 떠납니다

우리가 사는 이 시대는 고객만족, 고객감동 시대입니다. 이러한 시대에도 고객을 무시하는 기업이나 매장이 있습니다. 모든 매장도 기업입니다. 기업은 이익을 남기기 위해 존재합니다. 이익은 기업이 주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의 생각에서, 고객들의 의지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당신의 기업을 망하게도 할 수 있는 힘을 고객은 가지고 있습니다. 나보다 힘도 세고 똑똑한 고객을 무시하면 엄청난 화를 부르게 됩니다. 고객은 순진하고 진실합니다. 한 번 싫다고 판단하면 쉽게 눈길도 주니 않는 것이 고객인 것입니다. 고객을 무시한다는 것은 나의 매장을 무시하는 것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고객은 나를 보고 온 것이 아니라 매장을 찾아온 것입니다. 고객을 아내처럼 귀하게 대접하십시오.

◆고객과 동일한 생각을 하십시오

고객과 마주하다 보면 신체적으로 근접한 위치에 있을 때가 있습니다. 이때 대화의 관심사를 센스있게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화제로 대화를 하느냐에 따라 고객의 반응이 달라집니다. 만약 고객과 동일한 생각을 하고 있다면 강렬한 심리적 작용으로 고객은 당신과 가까워지고 싶어할 것입니다. 이렇게 마음마저 일치한다면 고객은 단골고객이 되기를 스스로 원하며 기업의 홍보요원으로서 활동하게 됩니다. 고객에게 쉽게 접근하기 위해 우리 주위의 문제들을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
·계절적인 문제(스키, 수영, 휴가, 스포츠 등)
·주택 문제
·건강 관계
·의상 문제
·자녀교육 문제
·최근 경제, 정치 관계
·피부 미용
그리고, 고객과의 의견을 일치하기 위해 일간지의 사회면 등은 반드시 읽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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