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서비스는 이렇게 하십시오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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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전교협
  • 01.03.22 10:09:51
  • 조회: 775
서비스 방법을 이론적으로 정리한다는 것은 어려운 것입니다. 서비스를 한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이익의 창출”을 위한 것이지만, 그 과정은 고객에게 편안하고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전화 서비스
전화는 간접적인 만남입니다.
때로는 직접 만나는 것보다 이득을 얻기도 합니다. 직접 서로 얼굴을 보지 않고 대화를 나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접 매장을 찾아 오기전 예약으로 이용되어 시간이 절약되며, 오고가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뢰감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전화벨이 울리면 재빨리 수화기를 들어 기다렸다는 듯이 상냥하게 인사를 건넵니다.
「감사합니다. 000입니다.」
「또는 000에 000입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의 간단하고 명확한 어조로 말을 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웃는 어조로 대화합니다.

·불쾌감을 주지 마십시오
전화라는 것은 고객과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누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홀히 할 수가 있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고객에게 불쾌감을 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명확히 말합니다
전문용어, 속어 등의 사용을 자제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말의 시작과 끝을 분명하게 합니다. 숫자, 장소, 일시, 성명 등은 메모하도록 합니다.

·메모를 합니다
전화상 통화내용을 다 기억하기는 어렵습니다. 통화내용을 간단, 명료하게 메모하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메모의 습관은 기업이나 매장을 경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통화는 간단히 합니다
고객에게 부담을 줄지 모르므로 간단하게 대화를 합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양해없이 수화기를 내려놓는 실례를 범해서는 안됩니다. 상대방의 수화기 내려놓는 소리가 들린 뒤에 수화기를 내려놓도록 습관을 들이십시오. 아무리 바쁜 일이 있어도 3초의 여유를 지니십시요.

·예의 바르게 말합니다
얼굴이 보이지 않는다고, 누군지 모른다고 함부로 말하지 마십시오. 적절한 경어, 경칭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말하고. 무책임한 발언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은 고객을 모르겠지만, 고객은 당신을 기억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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