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어떻게 고객을 맞을 것인가?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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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전교협
  • 01.03.08 09:46:35
  • 조회: 661
■고객의 입장에서 분위기를 만드십시오

같은 값이면 고객은 환경이 좋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같은 버스를 이용한다 하더라도 냉난방의 시설이 완벽한 버스를 이용한다는 것은 경쟁시대가 아니라도 인간적인 기초 욕망인 것입니다.
이런 분위기는 심리적으로도 조성되며 직원의 화합으로 이룰 수 있습니다.

·쾌적한 분위기
·청결한 분위기
·정겨운 분위기

기업이나 매장에서 향기로운 꽃내음이 나며, 감미로운 음악이 흐르고, 커피와 같은 음료수가 제공되며 분위기조차 좋다면 고객은 쇼핑이 아니라도 다시 찾을 것입니다.

고객을 감동시키려면 일상적인 생각으로는 어렵습니다. 좀더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고객 입장에서 분위기를 만드십시오.
급속도로 성장하는 산업시대를 지나 이제는 정보화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이제는 기능과 가격으로는 고객을 사로잡지 못합니다. 고객 모두가 하나의 상품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취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과연 우리가 고객들에게 무엇을 팔아야 할 것인가? 생각이 다르고 취향도 다르니 무조건 상품을 만들 수만은 없는 것입니다. 고객들은 매장에 진열된 상품이나 기업의 이미지 뿐만 아니라 더욱 진보된 것을 원하고 있습니다.


■상품보다 가치를 파십시오

산업화시대, 성장시대는 성능과 가격이 고객을 사로잡았지만, 성숙시대에서는 기본적인 경영논리가 다릅니다. 우리는 IMF의 경제신탁 속에서 사상 유례없는 불황을 겪고 있습니다. 불황의 긴 터널이 걷혀도 모든 소비자가 이전의 소비형태를 이루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새로운 소비 패턴을 창출할 것이며, 예전과 전혀 다른 양상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그렇다면 성숙시대인 내일의 소비문화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고객은 성능과 가격이 아닌 감동, 기쁨, 행복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고객의 소비패턴이 상품의 가치를 사려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구매한 상품의 기능보다 디자인, 그리고 상품의 이미지를 생각하려함일 것입니다. 새롭게 출발하려는 사람들은 어느때보다 ‘기회의 시대’라고 합니다. 과거의 성장시대는 자본과 기술이 시장을 주도했지만, 이제는 자본, 기술이 아니라 지식과 고객과의 정보공유로 시장을 지배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외관상 확장이나 전시형이 아니라 덩치는 작지만 실속을 차릴 수 있는 신 지식이 성공의 지름길인 것입니다. 사실 현대의 고객들은 이익과 감동을 사기위해 정보를 찾고 있습니다. 이익이나 감동중 하나만 부족해도 고객들은 외면할 것이고, 이익과 감동 모두를 주어야 합니다. 기능적 서비스에서 가치의 서비스를 조직원과 경영자는 새롭게 인식하고 가치창조에 역점을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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