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어떻게 고객을 맞을 것인가?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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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전교협
  • 01.02.28 17:48:08
  • 조회: 709
■고객과의 약속은 모두 선약입니다
고객은 신뢰감과 신속한 처리를 원하며 정확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고객이 당연히 구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미리미리 고객의 마음을 읽어 대처한다면 고객의 마음은 동요하지 않게 됩니다.
빨리 빨리 한다고 해도 대충 대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고객의 마음이 동요되면 고객은 불안해 집니다.
동요는 감동이 아닌 불안으로 이어지며 신속성에 대한 불신까지 이어집니다.
만약 퇴근 시간에 찾아온 고객을 대충 대충 상대한다면 그 고객과의 만남은 지속되지 않을 것입니다.
중요한 약속이 있다해도 매장의 문이 닫히기 전 까지는 고객과의 약속은 선약이라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정확하게 고객을 맞이한다는 것은 고객창출과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항상 조직원의 교육을 통해 준비를 게을리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고객이 느낄 수 있는 기본적인 믿음, 신속한 처리, 정확성은 고객이 간절히 원하는 것입니다.

■사후관리를 설명하십시오
고객이 쇼핑을 한다든가 기술적 서비스를 받을때는 편안해야 합니다.
편리성이란 상품 등에서 느끼는 모든것이 고객에게는 안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직원의 편리가 아닌, 고객이 편리함을 느껴야 합니다. 사후 관리시의 문제 등에도 관심을 기울여 고객이 혼자서도 활용하기 쉽도록 알려주어야 합니다.
고객들은 새로운 것을 추구하지만 사용상, 관리상으로 어렵다고 생각되면 구매를 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그리고 제품 등에 첨부한 사용설명서 등을 읽는것 조차 귀찮아 합니다.
반드시 매장에서 설명을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쉬운 문구로 제작했더라도 고객들은 읽는 경우가 극히 적으며 사용상, 관리상의 제반사항을 직접 들으려 합니다.
그리고 이론 현상은 상품제조업체들의 무사안일한 설명서 제작과 형식적인 설명서에서도 문제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합니다
매장의 특성상 고객과 신체적 접촉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접촉이 아니라도 항상 민첩한 반응을 보여야 합니다.
이때, 고객의 모습을 읽어야 합니다.
고객의 눈과 마주쳤을때는 살며시 눈가에 미소를 짓습니다.
상대하고 싶지 않은 고객이라도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생각합니다.
고객이 무엇을 요구하든 매장의 입장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판단하십시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파십시오
매장은 고객과 금실좋은 부부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서로의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서로 잘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매장이 고객의 요구를 알고 있다면, 매장과 고객은 서로 발전하게 됩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알려면 당신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고객의 안경을 쓰고 보아야 합니다.
팔려고 하는 상품과 사려는 상품이 서로 다르다면 매장과 고객과의 사이는 멀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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