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창업가이드 - 종업원을 잘 골라라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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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전교협
  • 00.12.28 10:15:30
  • 조회: 571
매장마다 종업원의 선택이 중요하며 중요한 만큼 매우 어려운 문제입니다. 사람을 채용할 때 그 사람의 인성, 기능적인 면을 알기란 힘들고 누구나 함께 생활을 해야만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당신이 혼자 꾸려가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어디서든 두사람 이상이 함께 하면 ‘조직’이 만들어 지는데 조직이란 것은 한사람의 생각으로 이끌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매장주와 조직원의 관계는 항상 사장과 직원 관계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지금부터 조직이 공동체 의식을 갖도록 유도하십시오.
그 유도는 물리적인 힘으로 이루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에게도 꿈과 희망, 용기와 비젼을 주십시오.
이렇게 되면 스스로 주인의식을 갖게 되고 하나의 결집된 단체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 직원은 당신의 1차 고객입니다.
조직이라는 것은 두명 이상이 뜻을 같이하여 목적하는 방향이 같고 지향하는 바가 일치한, 어찌보면 동지로서의 의미가 깊은 것입니다.
매장의 조직원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매장의 위상이 달라지며 조직원은 매장의 얼굴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조직원을 채용할 때 인성이 부드러우며 용모가 수려한 사람을 우선 채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요즘은 옛날과 달리 매장주는 매장주대로 조직원은 조직원대로 생각이 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시대적 변화의 원리와도 같습니다.
어떤 경영자는 직원에게 이익금을 배당하기도 하고 어떤이는 직원을 자식처럼 사랑하기도 하지만 아직도 직원은 직원으로만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당신이 매장을 설치하여 직원을 채용했다면 그들을 당신의 고객으로 생각하십시오.
직원은 당신의 1차 고객입니다. 만약 당신이 내부고객인 직원을 만족시키지 않았다면 어떤 결과가 오겠습니까?

◈ 직원은 당신의 내부고객입니다
왜 고객의 차원에서 직원을 생각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좀더 이해를 구하기 위해 직원을 직원이 아닌 동료로서 대하는 것을 알아보고 그들이 할 수 있는 역량을 측정합니다.
직원이 내부고객이라면 고객은 외부고객입니다.
내부고객이 제1차 고객이라면 외부고객은 2차 고개인 것입니다.
고객 그리고 경영자와의 관계는 역피라밋 상태로 이루어진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상층부에 고객이 위치해 있고 직원이 그 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투자자인 당신의 위치는 최하위층으로서 직원에게는 그들이 원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권한과 책임 그리고 능력을 인정해 주어야 합니다.
나무가 뿌리에서 수분과 영양분을 흡수하듯이 직원들은 경영자의 생각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역피라밋 상태에서 직원이 동요하게 되면 위험한 상태가 됩니다.
이렇게 직원의 위상에 대해 양적, 질적으로 인정해야 하며 경영자가 그들의 생각들을 존중하고 인정할 때 매장이 성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제 1차 고객인 직원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그들은 제 2차 고객에게 친절이 아닌 불편함으로 대할 것입니다.
직원은 경영자와 멀어지고 경영자의 생각에 협조를 하지않게 됩니다.
고객의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사람은 경영주인 당신이 아니라 내부고개, 즉 직원이며 그들이 매장의 주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직원들이 신나게 일할 수 있는 동기부여, 권한과 책임, 그리고 인센티브를 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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