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매장설치 - 내부장식(interior) 진열대, 산책형 쇼핑과 목적형 쇼핑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전교협
  • 00.12.21 13:20:26
  • 조회: 797
●진열대
진열의 의미는 고객이 제품을 사려는 구매 충동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제품을 시각적으로, 촉각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하여 구매의욕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는데 자연스럽게 이목이 집중되도록 유도합니다.
다시말해서 진열대와 상품들은 보는이로 하여금 흥미, 주목, 연상, 욕망 등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진열대 자체만의 독립된 것이 아니고 매장 전체 분위기와 조화가 되는 타입을 선택합니다. 진열대에 올려지는 제품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구분합니다.
·품목별
·용도별
·디자인별
·가격대별
·색채별
·대상별

이상과 같은 방법의 진열방식은 고객에게 선택의 폭을 넓게 하고 진열되어진 제품이 구분되어 설명이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힛트 상품일 경우 사람의 눈에 잘 띄는 곳에 두어야 하며 쉽게 만져볼 수 있도록 합니다.
업종에 따라 카운터 옆에 설치하는 곳도 있는데 이것은 고객이 들어올때 시각적으로 느끼게 하고 나갈때 손으로 만져볼 수 있게끔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때는 고객의 출입이 자유로울 수 있도록 진열대의 크기가 적당해야 하며 쇼케이스와 제품 등이 진열이 단조롭지 않도록 유의하고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진열대에 올려지는 상품들은 매장 특징에 따라 주력상품을 올려 놓아야 합니다.
주력상품의 위치는 바닥에서 1m 20㎝ ~ 1m 50㎝ 정도의 높이가 안정적입니다.

●산책형 쇼핑과 목적형 쇼핑
산책형 매장은 카운터가 출입구에서 가장 먼거리에 위치해 있는데 의류매장이 거의 이와같은 형태입니다.
이것은 고객의 쇼핑을 독촉하지 않으며 고객의 생각대로 상품을 고를 수 있다라는 최대한의 의사존중 표시이기도 합니다.
또 의류매장 특성에 따라 출구쪽에는 주력상품을 진열할 수 있는 공간활용 차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목적형 쇼핑 형식을 나타내는 업종은 식당, 슈퍼, 미용실 등이 매장을 들어오기 전에 구매할 상품들을 결정할 것이고 결정이 안되었다고해도 소비하고자 하는 생각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곳의 카운터(인포메이션데스크)는 출입구 쪽에 배치합니다. 카운터를 담당하는 사람은 고객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친절하게 맞이해야 합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수정
  • 글삭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