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매장설치 - 내부장식(interior)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전교협
  • 00.12.13 17:32:54
  • 조회: 708
◈ 조명

조명은 단순하게 어둠을 밝히는 것에서 이제는 패션을 돋보이게하는 하나의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조명은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는데 중요합니다.
전체적인 매장을 고객들에게 알리려면 조명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매장의 존재를 고객들에게 인식시키며 매장 밖에서 매장안으로 유인하는 것으로서 매장의 분위기를 매력적으로 연출시켜 고객들로부터 당신의 매장 내, 외부를 시각적으로 부각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조명은 매장의 판촉 역할을 하기도 하며 타 매장에 비해 밝게 하거나 어둡게 하여 시각적인 차별성을 주는것이 좋습니다.
매장안의 조명 활용법은 전체적으로 밝게 하는 것보다 부분적으로 조절하여 진열된 상품, 매장의 분위기 등을 월등하게 좋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광원기구의 선택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되는 조명으로서 스포트라이트 효과의 할로겐전구가 대표적입니다.
어느 장소, 상품 등을 뚜렸이 부각시키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빨강, 노랑, 초록 등의 칼라 전구도 있는데 다른 전구에 비해 전력소모가 많은 것이 단점입니다.

매장의 특성에 따라 백색계열의 전구, 황색계열의 전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정육점과 같은 곳은 적색계의 전구, 미용실 등은 황색계의 전구와 백색계의 전구를 조합한 형태, 의류매장은 할로겐과 백색계의 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적색계의 상품을 돋보이게 하려고 할 때 황색계의 전구로 비추게 되면 오렌지계와 같은 색을 연출할 수 있고, 색채학적인 동화현상을 나타낼 때 효과가 좋습니다.
색채와 조명과의 관계에서도 천정에 어두운 조명을 설치하면 상대적으로 불안감을 가져올 수도 있지만 업종마다 특수성이 있습니다.
어두운 색채가 천정과 벽면에 있을 경우 조명의 효과는 떨어집니다.
색상의 온도감, 색상의 중량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명은 위에서 아래방향으로 비추는 스포트라이트, 아래에서 윗방향으로 비추는 훗라이트 등이 있는데 쇼윈도우에 진열된 상품이나 안내문구(p.o.p)등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훗라이트의 경우 전구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조명들을 활용할 때 진열된 제품과 매장 자체를 고급스럽게 하기 위해 색채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어떤 색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매장을 부드럽고 포근하게 연출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 바닥재

어느 매장이나 마찬가지로 시멘트 바닥을 그냥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바닥에 사용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목재 , 모노륨, 데코타일, 우드타일, 타일 , 대리석 등
매장 바닥재를 선택할 때는, 혹시 매장에서 물건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여 선택하십시오.
떨어진 물건이 깨지거나 손상 되는 것이라면 부드러운 재질로 선택하십시오.
바닥재의 색상은 신중한 결정을 해야 하는데 매장의 전체적인 색보다는 조금 어두운 것을 택해야 합니다.
만약 천정이나 벽보다 밝은 색을 택한다면 불안한 감을 줄 것이며 어딘가 균형이 없는 것처럼 느껴져 매장 전체가 산만해 보일 것입니다.
그리고 청소할 것에 대비하여 쉽게 닦을 수 있고 잘 더러워지지 않는 것을 선택하십시오.

타일, 대리석 등은 한번 시공으로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지만 종류 만큼 디자인 가격, 색상 등이 있습니다.
바닥재의 경우 유행에 민감하므로 신중하게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적으로 바닥재를 취급하는 상점이나 고급호텔, 레스토랑 등을 견학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수정
  • 글삭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