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기존 매장 인수시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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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테마기사팀
  • 00.09.25 13:16:05
  • 조회: 951
[매장의 리듬을 파악하십시오]

일반적으로 매장을 매물로 내놓았을때는 “수지 타산이 맞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
문에 왜 매장을 팔려고 하는지에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이런 자료수집은 부동산 중
개업자로부터 얻는 경우도 있겠으나 이것보다는 주위에서 얻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 이유는 부동산 업자와 기존 매장을 매매하고자 하는 사람과 긴밀한 협력이 이루
어 지고 있을 수 도 있습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방법과 제3자를 손님으
로 위장해 수집하는 방법 등, 여러 경로를 이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기존매장을
인수하고자 할 때 매장의 리듬을 파악하는데에 다음과 같은 것들을 관찰하십시오.

·매장주가 사업에 의욕이 없다
·종업원의 사기가 저하되어 있다
·매장실내가 지저분하다
·화장실이 청결치 못하다
·종업원의 용모 등이 불결하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없다

매장을 몇 달, 몇 년 동안 경영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것이 매장의 매출액과
도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매장의 연령에는 많은 사연이 있을 것이고 모든 사업은
임대료, 관리비, 인건비 등의 자금이 지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매장을 설치한지 얼마
되지 않아 매매를 원하는 것은 분명히 적자 운영을 면치 못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
다. 그렇다고 오랫동안 매장을 운영했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조건이랄 수는 없습니
다.

매장 내부 시설과 장식 등이 낡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매장을 이용하는 주 고객
의 성향과 흐름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의 매장주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진
위를 파악하는 것이 좋지만 서두르지 말아야 합니다. 경솔한 판단은 더 큰 화를 가
져 올 수도 있는 것입니다.

[오너를 파악하십시오]

무슨 사업이든 누가 하느냐에 따라 매출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오너를 알게 되
면 매장분위기, 형태 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전문적인 기술이 필
요할 경우, 기술력의 유,무에 따라서도 수익성이 달라지며 오너의 경영방식이 어떠
했는가도 주목해야 합니다.

그리고
·초조한 감이 든다
·불안한 감이 든다
·주인이 자주 바뀌었는가?
·종업원들에게 신망받지 못하는가? 등을 파악하십시오.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은 항상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게 됩니다. 변화는 그들 자신의
변화가 아니라 그들이 이용하는 매장에서 변화를 찾기 때문에 우리는 조금씩 발전적
인 형태로 변화를 이끌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서비스 품목의 변화, 실내장식
의 변화 등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또, 같은 업종이 내가 설치하려는 매장근처에 설
치될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소비 문화를 생갈할 때 소홀히 할 수 없는 문제입니
다.

아무리 단골이라도 새로운 것에 이끌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골고객이 근처 매장
으로 유입될 수도 있는 돌발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요즈음처럼 경쟁이 치
열한 상태에서 매장 주인이 매장을 자주 비운다든가 아니면 직원들에게 경영을 모
두 맏긴다면 현실적으로 성공하기 어려운 상황이므로 오너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
다. 따라서 기존 매장을 인수할때 오너의 행동, 감정, 의식 등을 관찰하는것이 도움
이 되기도 합니다.

<테마기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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