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 한국토지공사 ‘고객중심’ 경영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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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테마기사 제작팀
  • 00.09.17 13:49:32
  • 조회: 1226
한국토지공사는 올해를 고객경영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고객 중심으로 경영체제를 대대적으로 혁신하고 있다.토지공사는 이를 위해 공급 시점별 공급가격 차등화,조성공사 지연때 지연손해금 지급,대금납부조건 고객위주 재편,대금 완납전 토지사용승낙제 대폭완화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제도개선 사례를 발표했다.

토공은 또 고객의 모든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결재받을 필요 없이 신속하게 처리해 주는 지사장 직속의 ‘OK팀’을 설치했다.이들 OK팀 직원은 일반업무는 하지 않고 종일 고객을 위한 일처리만을 맡는다.

이와함께 고객감동 경영을 위해 본사에 ‘고객지원처’·각 지사에는 ‘고객지원부’를 신설했다.
토공은 지난 한해 고객중심으로 조직을 대폭 개편,기획예산처가 주관한 ‘99년 정부투자기관경영실적평가’에서 5등에 오른 것을 바탕으로 올해는 1위를 목표로 매진하고 있다.

이밖에 토공은 공기업 최초로 지사별 독립채산제를 단계적으로 시행키로하고 이를 위해 내년 1월부터 사내뱅크제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재무개선을 위해 공기업 최초로 소사장제도를 도입,금년 상반기에만 부채를 7000억원 이상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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