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소비 패턴의 변화(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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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테마기사 제작팀
  • 00.09.17 12:10:08
  • 조회: 1148
■ 고객에 의한 소비문화의 변화

인간들이 사용하는 모든 기구, 지식 등은 생활상 편익을 위해 만들어 졌다. 조금이라도 불편함이 느껴지는 것들은 외면 당하기 마련이다. 한때, 청계천의 헌 책방이 성황을 이룬적이 있지만, 지금은 흔적조차 찾을 길이 없는 것은 매장의 수익성에도 문제가 있겠지만, 소비자의 의식 변화에 따른 결과일 것이고, 그 의식의 변화는 경제적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소비자가 원치않으면 어떠한 매장도 존재가치를 상실하는 것이다. 창업을 준비중인 예비 창업자들은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듣고, 보고, 말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사회적인 요인에 의한 소비문화의 변화

정치적으로 민감한 소비 패턴은 불안심리로 인한 작용을 받아 짧은 시간이라도 영향을 받게 되며, 노동자와 사용자간의 문제에 의한 영향, 계절적이긴 하지만 입시철과 김장을 담그는 계절, 그리고 월별로는 매월 말 경에 소비심리가 약해진다.
공부원과 직장인들의 급여일이 주로 15일, 17일, 25일 등이고, 각종 공과금과 신용카드 등의 결제일이 대개 월말에 책정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인간의 심리학적으로 끝 마무리를 잘해 보자는 절제의 마음가짐에서 찾을 수 있다. 유종의 미를 거두자는 의미와도 관계가 깊다.
이렇게 고객의 소비력 변화에는 많은 종류가 있다. 이밖에도 또 다른 요인에 의해 작용될 것이다. 수요와 공급이 일치되지 않는 현실에서는 고객이 매장을 찾아오는 형태에서 이제는 고객을 찾아 고객이 원하는 곳에, 고객을 위한 매장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많은 종류의 매장들은 사용자 즉, 고객에 의해 존폐의 가능성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 두번의 실패가 우리가 살아가는데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대개 창업을 계획하는 분들이 자기 자본외에 금융권, 사채 등을 빌어 시작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신중한 검토가 요망된다.
매장의 점주는 어떠한 물건을 판매한다든가, 서비스를 제공할 따름이며 모든 판단은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이 한다는 것이다. 고객에 의해 활성화 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도태되기도 하는데 이런 이치에서 고객은 절대자의 위치에 있는 것이다.
항상 고객의 편에서 사고해야 한다. 고객이 어린이들이라면 어린이의 생각으로, 노인들이라면 그들의 생각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당신이 먹거리 사업을 하겠다면 고객의 코를 의식해라. 그리고, 고객의 소리를 듣는 귀와 고객을 위한 입과 눈을 만들어라, 또. 고객을 위한 봉사 정신, 프로의식과 넓은 가슴을 지녀라.
나의 육신, 손과 발을 고객을 위해 사용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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