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소비 패턴의 변화(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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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테마기사 제작팀
  • 00.09.17 12:08:51
  • 조회: 1140
■ 음주문화에 따른 변화

음주와 소비문화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것은 자동차, 주거문화와도 연관이 있다.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은 통상적으로 자신의 자동차를 사랑(?)하기에 퇴근 후 최종 목적지인 자택까지 함께 가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음주를 즐기는 애주가라도 자신의 승용차를 버려둔 채 즐기는 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판단해도 매우 미미한 현상일 것이다.
10년전만 해도 서울 장안에는 많은 술집들이 있었지만, 지금은 많은 업소들이 폐점을 했거나 이전했다는 것만으로도 알 수 있다. 이와같은 현상으로 인해 다른 상권이 형성되는 것을 보게 된다.

■ 주거문화에 따른 변화

본래 집이란 곳은 가족과 함께 살아가는 공간이라는 기능에만 의존하였다. 그러나, 주위환경에도 영향을 받으며 교육, 문화, 교통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수도권의 신도시 구성이 좋은 예이며, 신도시에서 생활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터로 출, 퇴근을 하게 되는데 이로인해 소비문화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근무시간에는 대도시에서 생활하지만, 퇴근후엔 자신의 집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대부분 주거밀집지역에는 대형 할인점, 상가 등이 조성되므로 출, 퇴근의 흐름만이 아니라 또 다른 면에서도 고찰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로 인해 퇴근 후 대도시의 중심부는 텅빈 도시가 되고, 주택지 근처의 상가는 반대적으로 활기에 차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대로 근무시간에는 대도시 중심부의 활성화를 느낄 수 있다. 이렇게 반대적인 현상으로 인해 당신이 설치하려는 업종선택에 신중함을 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 금융권 분산에 의한 변화
금융권이라 함은 은행, 보험사, 제2금융권을 총칭하는 것으로 주변에서 이와같은 금융권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요즘은 지하철 역사에도 설치되어 있어 편리해 졌다. 웬만한 장소에서도 업무를 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금융권 분산에 의한 소비의 변화는 새로운 고객과 돈일 것이다. 따라서 금융권이 형성 된 곳에는 소비의 원천인 고객, 그리고 돈이 있기 때문에 소비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은행, 보험사 등에는 많은 이용객들과 상주 직원들로 인해 주변에 파장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금융권 주변에는 각종 사무실 등이 들어서게 된다.
금융권이 새로운 고객과 돈을 유치하기 위해 고객의 가까운 거리에 매장을 결정하듯이 각종 사무실도 금융사 이용의 편리성 등을 고려한 주변 입주로 많은 인구 유입이 발생되어 주변 소비 형태가 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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