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기존 매장 인수시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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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테마기사 제작팀
  • 00.09.17 12:02:38
  • 조회: 1399
매장에도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이 있습니다.
인생에도 생활주기가 있듯이 매장에도 주기가 있습니다.
매장의 신축 경력, 매장설치 연령 등을 파악치 않으면 기존 매장 인수시 지불하는 권리금 시설비 등의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기존 매장의 연령은 매장설치 2년, 3년, 5년, 7년, 10년으로 나눌 수 있지만 대개 장사가 되지 않는 매장은 1년 이내에 매물로 나타나고, 특수한 조건이 아니면 3년 정도 경영한 매장은 기존 고객이 있으므로 처음 영업하기에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매장을 인수할때 매장의 성격이 체인점이건, 개인 브랜드건 모두 라이프 사이클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신축상가에도 적용이 되지만 기존 매장의 경우 즉 설치된 매장일 경우를 예로 들겠습니다. 기존의 매장을 인수할때는 수익성 높은 시기(성장기)에는 비교적 높은권리금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매매하려는 사람은 이 시기에 매물로 내놓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매장은 이러한 라이프 사이클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매장을 인수할때는 보급기를 택하든가 아니면 퇴행기의 매장을 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보급기에는 매장의 인테리어, 가구 등이 모두 새것으로서 많은 금액을 투자하지 않아도 매장을 인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퇴행기를 거친 매장은 인테리어, 기구 등의 노후로 인해 재투자의 용기가 필요하므로 적은 권리금으로 매장을 인수했다 해도 좋을수는 없습니다.때로는 성장기를 택하는 것이 유리한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성장기의 매장을 인수하면 특별한 홍보전략이 필요치 않으면 광고비 절약도 되기 때문입니다. 사실 신설 매장을 설치하게 되면 막대한 광고비 지출이 요구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광고라는 매체는 일시적으로 효과를 얻기 힘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생각치 않으면 결실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판단은 보다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판단이 요구됩니다. 기존매장을 인수할때 컨설턴트 도움을 받거나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검토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 매장을 경영하던 사람이 매장을 매물로 내놓으면서,
◇ 몸이 아프지 않으면서 건강상의 이유를 든다.
◇ 이민을 핑계로 적극적 태도를 보인다.
◇ 적자에 허덕이면서 흑자 사례만 늘어놓는다.
◇ 미혼이면서 가족의 핑계를 든다.

당신이 상가에 새롭게 매장을 설치할때는 건물의 연령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즉, 상가 건축년도가 몇 년인가를 확실히 알아보아야 하는데 그 이유는 오래된 건물일수록 누수현상, 누전 등의 재해가 올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축건물이거나 기존건물이건 어느 시기가 되면 재건축 문제가 발생합니다. 본격적으로 건물이 수명을 30~50년으로 볼때 매장을 설치하는 최적기는 신축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단위 상가지역이나 신도시의 경우 모든 상가 건물이 일시에 건축 되지는 않습니다.

즉, 주위의 상가 건물이 완공되는 시기에 매장을 설치하는 것이 좋지만 사정은 당신을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신도시의 경우, APT 주변 상업용지에 중형상가가 건축되며 맨 나중에 대형상가의 형태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대형상가는 모두 역세권을 축으로 발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즉, 신축상가의 경우 유아기 형태가 좋습니다. 20년 이상이 지나면 재건축의 문제가 따른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요즘은 건축기술이 발달되어 건물 수명이 연장되었다는 것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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