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고객이 원하는 곳에 매장을 설치하라(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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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테마기사 제작팀
  • 00.09.17 12:01:03
  • 조회: 1197
■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선택하십시오.

유동인구가 많다는 곳은 근처에 사무실, 학교, 기타매장들이 형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매장의 가치는 매장앞으로 얼마나 많은 인구가 지나다니느냐에 따라 평가하는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위치는 지하철, 대형쇼핑몰, 대학교, 버스노선 등이 많고 소비자가 원하는 모든 것을 이곳에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며 여러 상품을 비교 분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동인구가 많다고 해도 모든 매장이 잘 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매장을 지나치면서 그때 그때 느껴지는 감이 다를 것입니다. 같은 장소에 자주 거닐다 보면 어느새 친숙함을 느낄테고 언젠가는 내부로 들어가 보고 싶은 욕구가 작용합니다.
매장의 실내광경이 상상력으로 그려질 것입니다. 자신의 외모를 쇼 윈도우에 비추어 보기도 하면서 이때 받은 인상 등을 기억하고 있게 됩니다. 또 매장위치, 상호 등도 자연스럽게 전달되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매장들이 유동인구가 많은 것을 중심으로 발달되어 있는 것은 매우 자연스런 현상입니다. 발달원인은 매장주에 의해서가 아니라 소비자의 편익에 따라 조성되었습니다. 이런곳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고정고객 뿐만 아니라 유동고객이 많다.
◇ 매장의 pop, 디스플레이 등의 효과가 좋다.
◇ 주택가의 고객보다 구매력이 월등하다.

이상과 같은 좋은 점이 있지만 임대료, 관리비, 권리금이 높게 책장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곳의 매장은 광고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잠재되어진 상호 등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오다 가다 보아온 매장 이미지가 고객에게 전달되었을 것입니다. 브랜드 홍보전략에는 최고의 입지인 것입니다. 그러나 유동인구가 많다고 해도 인간 생리상 편익과 기능성에 접근하지 못하면 매장의 위치, 상권과 관계없이 도태되기도 합니다.

■ 유동인구가 적은 곳은 이렇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과는 반대로 이런 곳은 고객을 유치하는 데에 몇십배의 노력과 자본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불리한 조건들을 해결하기 위해 광고라는 매체를 이용하지만 광고의 효과는 그리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아무리 광고를 한다고 해도 매장의 특성상 고객유치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런 매장은 광고비 과다지출, 인건비, 관리유지비 등으로 허덕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고객확보에 전력을 다하겠지만, 지역적인 한계성을 벗지 못할 것입니다. 처음 매장을 설치하려는 사람이나 한 두번 매장을 설치 했던 사람들도 이런 상황을 참고해야 합니다. 창업자가 상가의 매장을 설치하려면 전체 상가가 발전하는 상가, 또는 발전할 수 있는 비젼이 있는 상가에 점포를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아무리 노력을 한다해도 상가의 대부분이 퇴보하고 있다면 낭패를 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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