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고객이 원하는 곳에 매장을 설치하라(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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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테마기사 제작팀
  • 00.09.17 11:56:18
  • 조회: 1261
■ 지하철 역을 주목하십시오.

대중교통끼리의 연계는 지하철의 근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거미줄처럼 엮어져 있어 지하철 시대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지하철 역주변의 유동 인구에 의한 섣부른 매장 설치는 심각한 상황으로 초래할 수 있습니다. 환승역이 아니고 부도심권도 아닌 지하철 역세권의 설정은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중심상권이 아닌 역세권의 움직임은 매우 빠르게 진행됩니다. 움직임이 빠르다는 것은 무엇인가에 쫓긴다는 것을 나타내듯이 모두 시간의 지배를 받기 때문입니다. 만약 움직임이 빠른 역세권에 의류매장을 설치했다면 큰 낭패를 보게 될 것입니다.
쇼핑에는 목적형 쇼핑과 산책형 쇼핑이 있습니다. 의류매장은 산책형으로서 오랜시간 쇼핑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의류매장의 안내원은 깊은 곳에서 자연스럽게 고객의 산책을 도우며 재촉하지 않는 것입니다. 지하철역 근처에는 출근 시간대로 간단한 식사류, 퇴근시간에 만날 수 있는 커피전문점, 패스트 푸드점, 분식점, 화장품 할인점 등으로 승부를 거십시오. 약국 등도 좋은 입지 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수한 경우 단골을 많이 확보한 전문직 등도 설치해 볼만 합니다.
도심이나 부도심권에는 지하철의 교통수단이 있는 한 어느곳이든 상권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인파의 흐름, 정서 등을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작든 크든 상가 형성을 볼 수 있습니다.

■ 주택가 골목의 매장을 파악하십시오.

주택가의 골목마다 상가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상가나 오피스텔 등이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퇴근 시간 이후에 구매력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택가라 해도 모두가 직장에 출근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조사방법은 체육시설, 주부교실 등을 파악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또 직업상 낮에도 주택에 상주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어린이, 청소년 등의 분포를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의 인구밀도를 진단하기에는 경제적인 면으로 중산층인가, 서민층인가를 우선적으로 파악하고 서민층은 상주인구가 많고 중산층은 상대적으로 인구수가 적다는 것에 의존하여 설치할 업종을 선택하고 가격 등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선호하는 업종을 선택하십시오.
주택가에 개설하려면 오전보다 오후, 평일보다는 공휴일, 토,일요일에 소비자들의 구매활동이 왕성해지므로 탄력적인 경영방침을 설계하십시오. 즉 매장의 영업시간을 연장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도심과 가깝거나 너무 먼거리에 위치한 주택가는 모든 쇼핑을 직장 근처 또는 가까운 도심권에서 마치고 귀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로의 사정, 체증으로 인해 소비욕구를 상실했을 것이고 대중교통의 연계로 인해 역세권에서 쇼핑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주택가 골목에 위치한 매장은 항상 가까운 상권에 많은 고객이 유출될 수 있다는 상식을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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