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고객이 원하는 곳에 매장을 설치하라(3)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테마기사 제작팀
  • 00.09.17 11:54:26
  • 조회: 1230
■ 주택 밀집 지역의 상가를 노리십시오.

어느 도시, 어느 동네이건 주택 밀집 지역은 존재합니다.
어느 버스 정거장에서 유난히 많은 승객이 버스에서 내리고, 출근 시간에는 지각하지 않으려는 직장인들의 아우성으로 떠들썩한 곳의 뒷면에는 ‘주택 밀집지’라는 배후 지역이 있습니다.

이것은 많은 인구가 상주한다는 점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터로 떠나며 퇴근후에는 다시 돌아오겠다는 무언의 약속으로서 만약 당신이 이러한 곳을 발견했다면 주저하지 말고, 매장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하지만 이곳에도 먼저 자리잡은 매장들이 있을 수 있어 기존 매장과의 경쟁력에서 승산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결정 하십시오.

주택 밀집 지역은 정거장, 종점 등과 연관되는데 그곳에서 살아보지도 않은 사람들의 판단은 오류를 범할 수도 있습니다.

정거장이라 해도 도로의 반대편과의 관계를 면밀하게 관찰하여 퇴근시 하차하는 승객과 그 승객들의 이동경로를 역으로 생각하면 출근시에 나타나는 현상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만약 퇴근시 버스에서 내린 승객이 건널목을 건너온다면 당신은 어느 곳에 매장을 설치 하겠습니까? 그것은 그들이 주로 이용하는 동선이며, 모든 쇼핑이 동선중에서 이뤄진다는 것과 돌아가는 주택에는 그들의 가족, 즉 또 다른 소비층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의 경우, 모든 교통 체계가 일반인들의 편의에 의해 만들어 졌습니다. 대중교통은 또 다른 대중교통으로 연계되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을버스와 지하철, 일반버스와 지하철이 그것입니다.

■ 종점을 노리십시오.

종점이라는 것은 출발과 도착이 교차하는 의미가있습니다. 종점이라 함은 더 이상 진행이 어렵다는 것을 뜻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종점은 타지역에 비해 공해, 소음, 그리고 교육시설이 원만하여 비교적 안정적인 중산층의 밀집지역이지만,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종점에 대한 진단 방법은 오전, 오후의 움직임에 민감해야 합니다. 대부분 이러한 조건에서는 주변에 몇개인가의 학교와 사설학원, 체육시설 등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버스 정거장 보다는 뚜렷한 상가 형성으로 많은 사람들의 왕래를 볼 수 있는데 집결과 이동이 교차하며, 오전 시간보다는 오후의 퇴근시에 매장 이용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리적, 환경적 요인들에 의해 중산층의 밀집으로 조성된 소비형태에 따라 발전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여건입니다.
그리고, 중산층의 직업적인 면을 관찰하고 취미 등을 파악하여 오전에는 주부들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이 요구됩니다.

종점은 도시계획으로 인해 2중, 3중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고적인 면에서도 타지역과 쉽게 구분되어 지며, 기억되기 좋고, 시각적인 접근도 좋은 것입니다.
출, 퇴근시에는 모든 사람이 종점으로 모여들기 때문이며, 이런 것은 투자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정할 수 있으나 업종선택은 신중해야 합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수정
  • 글삭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