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정보] 고객이 원하는 곳에 매장을 설치하라(2)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테마기사 제작팀
  • 00.09.17 11:49:38
  • 조회: 1418
■ 대형 쇼핑몰에 매장을 설치하십시오

대형 쇼핑몰이라 하면 유명 백화점 같이 다수의 인구가 유동하고 같은 장소의 쇼핑센타에서 일부 품목을 제외한 고객이 구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편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조성된 곳이다.
출입하는 고객의 수가 많은 매장에 관심을 가지라는 것이다. 대개 대형 쇼핑몰의 광고형태는 일체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방식은 당신의 매장의 위상을 높이기도 하며 대형 쇼핑몰의 이미지적인 면을 보더라도 부가가치가 있는 것이다.
대형 쇼필몰에는 비교적 중산층 이상의 구매력이 높은 층이 많은 만큼 고품질, 소량으로 영업 전략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무리한 내부 장식의 투자는 피해야 한다. 쇼핑몰의 구조상 전체적인 매장의 분위기로서 격상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대형 쇼핑몰의 개, 폐점 시간은 관계 부서의 통제에 의해 결정되어지며, 관리비의 지출이 많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고객 유치는 쇼핑몰의 특징대로 주변에 아파트가 밀집되었거나 대단위 위락시설이 운영된다거나 지하철의 환승역, 버스 노선이 많이 교차하는 등 좋은 조건을 모두 갖추었기에 유리하다.

우리가 관찰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상권의 특징이 있다.
◇ 사람이 많이 모인다.
◇ 차량이 많이 모인다.
◇ 동일 상권에서 모든 상품구입이 쉽다.
◇ 인접지역에서 접근이 쉽다.
◇ 지하를 통한 건널목이 없어야 한다.
◇ 초대형 슈퍼 등이 있다.

이런 특징을 지닌 매장이 지극히 이상적인 매장이지만, 매장을 취할 수 있는 기회는 극히 적으며, 임대료, 권리금이 비싸고, 매물이 공개되자 마자 대부분 임차 계약이 성사되었거나 진행 중일 것이다.
그리고, 같은 업종에 종사하는 점주들끼리 비공개 계약 체결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흔하다.
앞에 서술한 형태는 아니라도 작은 상권이지만, 활력이 잠재되어진 장소가 있다. 우리는 이런 곳을 무시하는 경향과 상권의 입지 조건에 대한 진단조차 실시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 버스 정거장을 공략하십시오

대도시에 한하겠지만 몇개의 버스노선이 지나가는 정거장에는 퇴근 시간 이후에 유난히 많은 승객이 타고 내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곳을 살펴보면 아침 출근 시간에는 더 많은 사람들로 혼잡을 이루며, 주변에 주택이 밀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몇개인가의 학교가 근접해 있는 것이다.
상가는 정거장을 기준으로 도로 양옆과 소방도로를 따라 형성되지만, 아무곳에나 매장을 결정할 수는 없다.
버스에서 내린 승객의 진행방향과 출근시에 나타나는 현상들을 분석하여 집중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길목에 터를 잡아야 한다. 조사 기준은 하루가 아닌 몇일간의 게릴라식 방법을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이런 위치의 상가는 비교적 구하기가 쉬운 일이지만 업종 선택을 신중히 해야 한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수정
  • 글삭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