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체탐방] 충주시새마을부녀회 “녹색행복가게”
    사랑과 희망이 넘지는 공간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20.03.13 09:39:15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사랑과 희망이 넘지는 공간
충주시새마을부녀회 “녹색행복가게”

 

아시아의 대표국가이자 세계에서도 상위권의 경제규모를 갖춘 나라인 대한민국. 세계 최빈국의 자리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최단기간 성장을 이룩해 낸 그 이면에는 국민들의 엄청난 노력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이런 대한민국을 표현하는 말인 ‘한강의 기적’은 한국 전쟁 이후부터 아시아 금융위기 시기까지 일어난 반세기에 이르는 급격한 경제성장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그리고 이 한강에 기적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새마을 운동’인데, 그 시절부터 지금까지 새마을 운동은 대한민국의 국민과 그들의 정서를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기억되고 있다.

 

 

 

충주를 살리는 작은 움직임

생명살림ㆍ평화와 나눔ㆍ공경의 문화ㆍ지구촌 공동체를 지향하는 이들은 각 지역마다 그곳을 대표하는 단체로서 활동한다. 특히 충주는 새마을부녀회(새마을부녀회장 이현숙)의 활동이 매우 활발한 지역으로 최근 ‘녹색행복가게’를 운영하면서 그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안녕하세요. 충주시새마을부녀회 회장 이현숙입니다. 녹색행복가게는 새마을부녀회가 30여 년째 이어오고 있는 재활용센터로 재사용이 가능한 의류를 수선하여 판매하고, 그 수익금이 다시 사회로 환원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새마을부녀회에게 근검과 절약, 그리고 다시 쓰는 재활용은 생활이다. 녹색행복가게는 그들의 생활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공간으로 재사용 의류 외에도 신문이나 빈 우유팩, 종이 등 재활용품을 받아 활용하거나 지역 어르신과 장애인을 위해 영업용 세탁기를 구입하여 빨래방을 운영하는 등 사회에 일조하고 있다.

 

때문에 이곳은 근검ㆍ절약정신을 상징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녹색행복가게는 충주시 25개의 읍면동별 새마을부녀회원들이 운영하며, 지역사랑방으로서 누구나 편하게 다가올 수 있다.

 

 

 

노력이 빚어낸 결과

녹색행복가게 외에도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이 하는 일은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지난 생리대 사건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에게 생리대 지원 사업을 펼쳐 호평을 받았으며, 올해 청소년 속옷지원 사업을 진행하여 지역에 귀감이 되었다.

 

“그것 이외에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찾아가 봉사하거나 지역 내 축제나 행사에 참여하여 충주를 알리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어요. 이렇게 될 수 있던 이유는 마치 자신의 일처럼 도움을 주는 회원분들이 있어서 가능했죠. 자신의 시간을 할애해서 남을 돕는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닌데, 자발적으로 활동해주시는 회원분들에게 정말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어요.

 

이현숙 부녀회장은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은 자긍심과 긍지를 갖고 활동하기 때문에 지금껏 명맥이 유지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새마을 50주년을 맞는 지금 그녀들이야말로 충주의 역사나 마찬가지로 어느 누구보다 소속된 모임에 자긍심을 갖고 있다는 말이다.

 

 

 

“물론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없지는 않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시민과 회원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환원을 통해 꾸준한 지역사랑을 이어갈 것입니다.”

 

공경과 사랑이 넘치는 도시

마지막으로 그녀는 차기 새마을부녀회를 이끌어 갈 신입회원들을 많아져 활발한 활동을 계속 이어가고 싶다고 말했다.

“한 공간을 30여 년 운영했다는 것은 그만큼 시민분들의 사랑이 컸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생명ㆍ평화ㆍ공경운동으로 더불어 사는 마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과 함께 보다 큰 가치를 위한 시간이 너무나 소중하다는 충주시새마을부녀회. 모두가 행복한 충주, 모두가 잘사는 충주를 위한 그녀들의 노력에 응원을 보낸다.

 

주     소 : 충주시 연수동 연원9길 24 “녹색행복가게”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