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박물관] 날씨야 놀자! “국립충주기상과학관”
    충주의 하늘을 품다.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20.02.14 09:21:48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주의 하늘을 품다.
날씨야 놀자! “국립충주기상과학관”

 

『“안개는 왜 생길까?”, “구름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 걸까?”, “태풍의 위력과 태풍이 생기는 까닭은 무엇일까?”』
살면서 문득 기상현상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날 때가 있다. 특히 호기심이 강한 어린이들에게 날씨는 그야말로 궁금한 것 투성일 것이다.

 

반가운 소식은 충주에 이처럼 기상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직ㆍ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생겼다는 것이다. 국립충주기상과학관은 기상과학에 대한 이해 증진과 이상기후 및 위험기상에 대한 대국민 인식을 확산하고자 “날씨 참 좋다.” 라는 주제로 구름, 비, 눈 등 다양한 기상현상을 체험하고, 그 속에 숨어있는 기상과학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씩 해결해 가며 날씨 여행을 할 수 있는 기상과학관이다.

 

날씨 참 좋다. “국립충주기상과학관”

충주는 우리나라 중부내륙권에 위치해 있어 충청도는 물론 경기도와 강원도에서 접근하기가 좋고, 기상학적으로 기상변화가 많은 곳이다. 때문에 기상과학관이 위치하기엔 지리적으로 최상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대구('14)와 전북기상과학관('17)에 이어 전국 3번째로 기상과학관이 들어서게 되었다.

 

국립충주기상과학관은 크게 2개의 상설전시관과 유아전용 체험관, 기상청 특별체험관 그리고, 지상관측 장비와 해양기상관측장비를 체험할 수 있는 야외전시장으로 이뤄져 있다.

 

각 공간은 1층 상설전시관(비의 강도, 구름 만들기, 눈꽃 만들기 등), 기상청 24시, 4D특수영상관, 기획전시실, 북카페로 구성되어 있으며, 2층은 상설전시관(태양과 대기, 고저기압, 태풍 등), 안내데스크, 유아전용체험관, 다목적체험실이 있으며, 야외마당에는 관측마당, 부이마당, 야외행사마당이 있다.
 
한편, 이렇게 구성된 공간들은 기상현상 중심의 체험물로 구성된 5개의 체험존(태양과대기, 바람, 태풍, 구름, 비와 눈)으로 이루어져 변화하는 날씨를 따라가며 쉽고 재미있게 기상과학의 원리를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즐기면서 배우는 신기한 날씨 이야기

무엇보다 국립충주기상과학관은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많아 과학관을 찾는 아이들에게 사랑받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기상청 24시” 특별체험관은 내가 직접 그린 일기도를 기반으로 기상캐스터가 되어 날씨방송 체험을 할 수 있으며, 또한 날씨와 과학분야의 도서가 약 1,500여권을 비치한 북카페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국립충주기상과학관 관계자는 “국립충주기상과학관은 가족이 함께하는 기상현상 중심의 체험형 과학관이자 중부권 대표 문화복합 휴식 공간으로 자리매김하여 기상문화 확산과 지역의 경제발전, 그리고 지역주민을 위한 기상과학 문화의 장으로 활발하게 이용될 것으로 기대합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과학관은 정식 개관 전까지 오감 체험이 가능한 4D 특수영상관을 마련하여 가상체험을 할 수 있는 기상과학관이 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한편, 국립충주기상과학관은 정식개관(2020. 5월)에 앞서, 작년 12월 16일부터 시범 운영을 실시하고 있으며, 체험신청방법은 5명 이상의 단체관람에 한하여 신청을 받고 있다. 체험을 원하는 지역민은 청주기상지청 기후서비스과(043-901-7048)로 공문이나 전화하면 사전예약(주말 및 공휴일 제외)이 가능하다.

 

 

 

중부권 대표 문화복합 공간을 꿈꾸며

국립충주기상과학관의 최종 목표는 가족이 함께하는 기상현상 중심의 체험형 과학관이자 중부권 대표 문화복합 휴식 공간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 새로운 콘텐츠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지식ㆍ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기상힐링’ 공간으로서 그 모습을 갖추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국립충주기상과학관은 충주는 물론 중부권의 랜드마크가 되어 기상문화 확산과 지역의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체험과 교육, 그리고 놀이가 하나가 되는 충주의 가장 특별한 공간. 기상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로 궁금증을 해결하고 문화향유를 통해 즐거움을 선사해 주는 국립충주기상과학관의 앞으로가 더욱 기대된다.

 

주    소 : 충주시 번영대로 270-10
홈페이지 : https://blog.naver.com/kma_131/221728824041<기상청 대표 블로그>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쓰기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