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정보] “2020 우울증 벗어나기 프로젝트”
    대한민국, 우울의 늪에 빠지다.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20.02.07 09:38:32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대한민국, 우울의 늪에 빠지다.
“2020 우울증 벗어나기 프로젝트”

 

활기찬 기운으로 새해를 시작해야 하는 이때, 지금 대한민국은 우울의 늪에 빠져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우울증 환자는 최근 5년을 기준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연령과 성별에 상관없이 우울증을 앓고 있는 인구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말한다.

 

또한 여성의 우울증이 남성보다 약 2배 가까운 수치로 나타나고 있으며 최근에는 20대 젊은 세대에서 우울증 환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이는 여성의 호르몬 영향도 있겠지만 우울한 마음을 표출할 수 있는 요소가 남성에 비해 그 수요가 적음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며, 20~30대의 취업이나 결혼 등 사회적인 스트레스가 우울증으로 발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마음의 감기

흔히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 표현된다. 감기처럼 쉽게 노출될 수 있으며, 오래 지속되면 다른 질병으로 변질될 수 있어 심하면 목숨까지 앗아갈 수 있는 것처럼 우울증 역시 오래 방치할수록 미치는 악영향이 큰 질환 중 하나로 인식해야 한다.

 

특히 겉으로 드러나는 가시적인 증상이 없는 정신질환 중에서도 아주 흔한 질환인 우울증은 실제 병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그리 많지 않는 것 또한 현실이다.

 

 

 

반대로 그만큼 누구나 쉽게 우울증에 노출될 수 있어 단순하게 일시적인 증상일 뿐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물론 일시적으로 기분이 저하되거나 식욕이 떨어지고, 의욕이 사라지는 등 우울증의 증상과 비슷한 경험을 겪는다고 무조건 우울증 초기 증상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우울증의 정의는 사고, 동기, 의욕, 행동, 수면 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증상이 하루 종일 혹은 장기간 지속될 경우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울증 자가진단하기

무엇보다 우울증은 상당히 광범위하게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이 우울증이라는 걸 인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우울증이 대표적인 증상과 자가진단방법을 통해 본인이 우울증이 의심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지속적인 우울감과 의욕 저하, 흥미의 저하, 불면증 등 수면장애, 식욕 저하 또는 식욕증가와 관련된 갑작스런 체중변화, 주의집중력 저하, 자살에 대한 생각과 시도, 부정적 사고, 지나친 죄책감, 일상생활 기능의 저하, 학업능력저하, 휴학, 생산성 저하, 가족 갈등, 이혼 등이다. 특히 우울증은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일시적인 증상과 혼동하지 않아야 한다.

 

 

 

실제로 우울증에 걸리게 되면 취미나 기존에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했던 행동들 역시 무의미하게 느껴질 수 있다. 대인과의 만남 자체가 싫어지게 되며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부정적 사고에 빠져들어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변에서도 우울증의 존재를 미리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다.

 

우울증의 자가검진에는 여러 척도가 사용되고 있지만 그 중 『Zung 자기평가 우울척도』가 가장 널리 쓰이고 있으며, 포털 사이트 검색을 통해 누구나 쉽게 우울증 자가진단을 평가해 볼 수 있다.

 

당신의 삶을 응원합니다.

다행스럽게 우울증은 초기에 발견한다면 완쾌율이 수개월 내에 약 80%에 가까운 치료효과를 보이는 질환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울증 치료의 가장 이상적인 단계는 초기 인지단계를 통해 우울증 상담과 정신과 치료를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만약 중등도 이상의 우울증을 겪고 있다면 항우울제를 투여하는 등 약물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최근 개발된 항우울제들은 뇌내의 저하된 세로토닌을 증가시켜 증상을 호전함과 동시에 부작용 또한 거의 없이 안전하게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우울증은 이제 언제 찾아와도 이상할 것 없는 현대병으로 개선하려는 본인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질환 개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도움을 줄 수 있다면, 대한민국 우울의 늪이 더 이상 깊어지지 않게 될 것이다.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쓰기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