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박물관] 반기문 평화기념관, 평화와 화합의 메시지 열쇠 전(展)
    세상을 열었던 반기문, 열림의 ‘열쇠’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박일호기자
  • 19.12.27 09:06:13
  • 공감 : 0 / 비공감 : 3
공감 비공감

 

세상을 열었던 반기문, 열림의 ‘열쇠’
반기문 평화기념관, 평화와 화합의 메시지 열쇠 전(展)

 

충북 음성군 원남면 상당1리 반기문 생가마을인 행치에는 자랑스러운 세계적 인물로 우뚝 선 반기문UN사무총장의 생가를 비롯해 곳곳마다 그를 기념하는 구조물 및 휴식공간, 기념관, 공원 등이 구비되어 있다. 행치마을은 약 500년전 광주반씨 장절공파에 의해 형성된 마을이다. 현제도 광주반씨 장절공파 행치종친 15가구가 거주하고 있으며 청주와 음성을 연걸하는 국도 변의 행치고개에 위치한 전형적인 농촌마을이다.

 

다양한 테마로 반기문 8대 유엔사무총장을 기념하는 관광지인 이 곳. 그 중에서도 반기문평화기념관에서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걸어온 일대기를 일목요연하게 조성해 관광객들을 맞이하는 기념비적인 공간이다. 반기문 선생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전시관으로서 재임기간 중 세계 각국의 정산들로부터 받은 다양한 기념품들이 상시 전시되고 있으며 일정기간 하나의 테마를 선정해 기획전시를 진행하기도 한다.

 

 

열림과 닫힘의 경계에서…

반기문평화기념관에서는 지난 2019년 10월 22일부터 2020년 2월 2일까지 ‘열림과 닫힘의 경계에서… 평화의 열쇠’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기획전은 제 1회 ‘평화를 꿈꾸는 그곳’, 제 2회 ‘감사와 사랑을 담은 器(기) 금속공예 소장품전’, 제 3회 ‘푸른빛 향해 평화를 꿈꾸다’에 이어지는 제 4회 기획전시로 재임 기간(2007~2016) 중 방문했던 나라와 도시들의 평화와 화합 메시지가 담긴 20여 점의 열쇠가 전시되고 있다.

 

‘열쇠’는 다양한 긍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문을 열고 닫음에 필요한 열쇠는 소통과 단절, 드러냄과 숨김, 도전과 안주 등의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는 물건으로, 다양한 화합의 의미로 통칭되어 전달된다.

 

 

 

2층에 마련된 기획전시실. 작은 공간이지만 그 공간을 담아낸 각국의 열쇠의 의미와 가치는 실로 대단하다. 기획전의 시작은 열쇠가 담고 있는 의미를 보는 것부터 시작한다. 열쇠를 어느 방향으로 돌리느냐, 열쇠를 돌리는 사람의 선택의 중요성 등을 다시금 생각해보자는 의미가 이번 기획전시에 담겨있다.

 

각각 독립적으로 전시되어 있는 이색적인 열쇠들. 각각의 열쇠마다 열쇠와 함께 열쇠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깔끔한 프린팅 및 코팅이 되어 진열되어 있다. 다양한 형태와 다양한 재질의 열쇠들의 해설을 읽어보며 하나하나 열쇠를 감상해본다.

지속 가능 개발을 논했던 G77 볼리비아 콘셉시온 열쇠, 어린이와 여성의 안전과 권익향상을 목표로 제작된 모리타니 REFELA 열쇠, 행운과 환영의 스페인 사라고사 열쇠 등 모든 열쇠들이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재임기간 중 힘썼던 외교역할의 의미가 각각 담겨있다. 크기도, 형태도 다양하지만 이 열쇠들은 모두가 전쟁과 분란을 극복한 후 화합을 통한 평화의 메시지를 상징한다.

 

 

 

 

 

 

어느 하나 의미가 작지 않은 세계의 열쇠. 이번 기획전시는 전 세계적으로 ‘평화의 열쇠’로 통했던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역임했던 외교의 역할과 평화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하는 전시로서 학생들 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획전이다.

 

전시관 한 켠에는 ‘평화의 열쇠 스탬프 타임캡슐 엽서쓰기’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미래의 나에게 다양한 희망 메시지를 담아 엽서를 띄우면 그 엽서를 1년 후 내가 다시 수령할 수 있는 연계프로그램이다. 현재 나 자신이 내 삶을 바꿀 수 있는 열쇠가 되길 바라는 의미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기획전을 방문한다면 꼭 미래의 나에게 엽서를 띄어보는 것은 어떨까.

 

반기문 평화기념관 기획전시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입장마감 오후 5시)까지 무료로 관람 할 수 있다.(월요일 후관) 12월에는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2시에 재활용품 공예와, 크리스마스 캔들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되기 때문에 함께 즐겨보면 더욱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조금 단순해보이지만 이번 기획전은 그 가치를 따질 수 없을 정도의 큰 의미를 담고 있다. 세계적으로 수 많은 갈등과 국제적 이해 관계 속에 ‘평화의 약속’ 이었던 열쇠를 통해 세계평화와 화합, 그리고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노고와 고뇌를 조금이나마 이해해볼 수 있는 기획전시인  평화화 화합의 메시지 열쇠 전(展). 전시 관람을 통해 우리의 삶고 마음을 올바른 방향으로 돌리겠노라 다짐해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주소 : 충북 음성군 원남면 행치길 15-5
TEL : 043-872-3122(반기문평화기념관)

 

『취재:박일호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쓰기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