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행/레저] 음성군 자연목장
    생명의 소중함과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그 들의 이야기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박일호기자
  • 19.11.04 09:14:32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생명의 소중함과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그 들의 이야기
음성군 자연목장

 

마치 부부처럼 아주 오랜 세월을 우리와 함께한 동반자인 돼지. 돼지는 우리에게 ‘고기’라는 일용한 양식을 선물하는 이로운 동물이다. 돼지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정도로 돼지는 사람들의 사랑을 많이 받는다. 우리지역에 친환경 농법으로 토종재래돼지를 사육하는 농장이 있다는 소식에 필자는 발걸음을 옮겼다. 바로 감곡면에 위치한 ‘자연목장’이다. 최근 경기도에서부터 조금씩 퍼져가는 아프리카 돼지열병 때문에 목장을 향하는 길에도 꽤나 고심이 있었다. 질병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자연목장입구에는 출입자 조사를 위한 명부 작성과 소독이 이뤄지고 있었다. 그렇게 찾아간 자연목장. 밖에서 무슨 일이 있는지 알 길이 없는 자연목장의 식구들은 아름다운 공간에서 걱정없이 여유롭고 한적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자연에서부터 시작해, 자연으로 돌아가는 목장

자연목장은 장훈(40), 이연재(39)부부가 조성한 경축순환농장이다. 동물과 사람, 그리고 자연이 끊임없이 순환되는 농장이 자연목장의 모티브로, 친환경 농법으로 다양한 작물을 재배해 각각의 작물들을 활용해 사료를 만들어 가축을 사육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들과 가축들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두 부부는 본래 포토그래퍼로서 본업을 이어오고 있었다. 다양한 사회변화에 맞춰 더 먼 미래를 고민했고, 귀농이라는 꿈을 함께 키웠다. 2010년대 초반 꿈을 이루기 위해 음성군으로 하경했고 본래 소 농장을 운영하시던 할아버지의 땅을 이어받아 조금씩 목장을 조성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2013년 1월 ‘자연목장’ 명패를 달며 본격적으로 목장을 가꾸기 시작했다.

 

 

“단순한 목적의 목장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다양한 지식과 정보, 다양한 일깨움을 줄 수 있는 목장을 만들고 싶었어요. 동물들과 교감할 수 있고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줄 수 있는 공간이 오늘날까지 자연목장이 추구하는 가장 큰 이상향입니다. 저희가 먹는 것들은 모두 생명이기 때문이에요”

 

 

자연목장에는 토종재래돼지를 비롯해 유산양, 토종닭, 강아지, 고양이 등이 함께 어울려 생활하고 있다. 자연목장의 대표가축인 토종재래돼지 사육은 5마리로 시작해 현재 50여 마리 수를 유지하며 사육중이다. 퇴비소요량에 맞게 사육하는 경축순환농법 농장이기 때문에 한 달에 한번 출하하며 항상 50마리 내외를 유지한다.

 

일반 사육이 아니기 때문에 처음엔 다양한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오랜시간 시간과 경험을 투자하여 조금씩 친환경사육을 배워나간 두 부부. 돼지들에게 가장 알맞은 환경을 조성해주고 쌀겨, 유황, 천일염등을 배합에 직접 만든 발효사료를 돼지에게 먹이며 그 들만의 사육농법을 만들었다. 두 부부의 노력으로 잘 자란 자연목장산 토종재래돼지는 시장에서 고급품질의 고기로 인정받고 있다.

 

 

단순한 먹거리 생산 뿐만 아니라 농장에서 재배되는 다양한 작물들을 활용해 자연따라 밥상 쿠킹클래스, 동식물들과 함께하는 교감체험, 지역 플리마켓 셀러로 참석하는 등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현재는 아프리카 돼지열병 감염우려 때문에 체험활동들을 잠정중단 했지만 질병이 잠잠해지면 언제든지 다시 많은 사람들을 만나 자연목장에서 다양한 추억을 쌓으려 준비중이다.

 

 

 

자연따라 동거동락(同居同樂)
자연목장의 결코 어둡지 않은 미래

돼지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서양 질병 때문에 자연목장은 그 태초목적만큼 다양한 활동을 펼치지 못하고 있다. 자칫 잘못하면 목장의 존폐까지 걱정해야 될 수도 있는 현재 상황이지만 두 부부는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잃지 않으려 노력한다. 진심어린 땀방울이 가득찬 공간에서 사랑과 정성으로 자라고 있는 자연목장 식구들의 면역력을 믿기 때문이라고. 지금처럼 행복하기만 한 삶을 꿈꾼다.

 

“자연의 초대는 땅이에요. 저희가 이 땅을 물려 받았을때 땅이 비옥하지 않아 땅 고르기에만 많은 시간을 할애했어요. 땅이 비옥해지니 다른 작물들의 씨앗을 심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땅에서 다양한 생명들이 고개를 깨어나더라고요. 지금처럼 저희가 조금 더 힘들고 땀방울을 흘리더라도 언제나 긍정적인 마인드로 자연을 일구고 동물들과 평온한 삶을 살고 싶어요. 저희 돼지들을 믿어요. 그리고 사랑해요. 어떠한 외압에도 흔들리지 않고 언제나 자연목장이 운영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한적하게 시간을 보내는 돼지들과 목장을 유유히 걸어다니며 일상을 즐기는 유산양, 우렁차게 짖으며 농장을 지키는 개들의 모습이 너무나 행복해 보이는 자연목장. 부디 큰 사건 없이 지금처럼 모두가 농장에서 함께 놀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 음성을 넘어 전국의 대표적인 플레이그라운드 자연목장. 그들의 행복한 내일을 응원한다.

 

주소 : 충북 음성군 감곡면 대학길 267번길 54-41
구매정보 및 홈페이지 : http://jayeonttara.com/


TEL : 010-3407-9666

『취재:박일호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