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정보] 충주시 ‘여성 안심무인택배함’ 현황과 사용법 알아보기
    우리동네에는 어디 있을까?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8.12.03 09:20:44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우리동네에는 어디 있을까?
충주시 ‘여성 안심무인택배함’ 현황과 사용법 알아보기

 

2016년 충주는 여성친화도시에 선정됐다. 곧이어 여성의 안전과 편의 증진을 위한 특화사업으로 ‘여성 안심무인택배함’운영을 작년 9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처음 원룸 밀집지역인 연수동과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충주)가 있는 단월동 2개소에 먼저 여성안심무인택배함이 설치되었고 여성들의 많은 호응을 받았다. 올해 칠금2공원과 대소원면 독정2리 원룸 밀집지역, 용산동에 무인택배함이 추가 설치되었다.

 

편리하고 안전한 ‘여성 안심무인택배함’

여성 안전무인택배함란 택배기사를 사칭한 범죄 예방을 방지할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서비스다. 택배기사와 접촉을 하지 않고 택배를 찾을 수 있어 서비스 초부터 여성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안전한 택배전달은 물론 무인택배함에 위급상황 시 119와 112를 연결하는 안심벨과 구급함 서비스도 설치되어 있어 여성대상 범죄 예방감소에 큰 효과가 있다.

 

여성 안심무인택배함 사용법

여성 안심무인택배함 이용 방법은 택배 이용자가 수령지를 무인택배함으로 지정할 경우 택배기사가 보관함에 물품을 넣고 이용자에게 문자로 비밀번호를 발송하게 된다. 이용자는 물품보관 연락을 받은 뒤 48시간 이내에 택배보관함에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물품을 찾으면 된다.

 

우리 충주에는 어디?

 

◆ 단월동 381-5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쪽문)

 

 

 

 

가장 먼저 설치되었고 학생들이 활발하게 이용하는 만큼 여성 안심무인택배함 단월동 지점은 비교적 관리가 잘 되고 있다. 특별히 고장난 기능은 없어 보였으며 사진촬영 당시에도 상당수 학생들이 택배함을 이용하고 있었다.

 

◆ 연수동 471-1 (한가족 교회 앞)

 

 

 

연수동 택배함 역시 인근 원룸이 많아 이용이 활발하다. 마찬가지로 고장난 점은 없어 보였으며, 쓰레기 분리수거장 바로 옆에 위치해 많은 사람들이 오고가는 길목이라 더욱 안전해보였다.

 

◆ 칠금동 1132 (칠금 2공원 옆)

 

 

 

칠금동 칠금 2공원 옆에 올해 새로 설치된 무인택배함. 택배함 양 방향 원룸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배치한 것이 눈에 띈다. 다만 실제 주소와는 약 10여 미터 정도 떨어져 있어 처음 이용할 시 위치가 조금 햇갈릴 수 있다.

 

◆ 대소원면 만정리 105-1 (원룸 인근)

 

 

 

역시 올해 새로 설치된 안심무인택배함이다. 강동대학교 충주캠퍼스 아래 도로변에 위치해 있다. 사실 필자의 생각으론 교통대 원룸촌 인근에 설치했으면 더욱 좋았을 듯 하다. 원룸은 많지만 인적이 드문 편이며 설치된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택배함 액정이 고장나 화면이 보이지 않았다. 수리고 필요하다.

 

◆ 용산동 1602-4 (원룸 인근)

 

 

가장 최근에 설치된 안심무인택배함으로, 용산들 주민들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중이다. 깨끗하게 관리도 잘 되어 있으며 눈에 잘 띄는 골목 사거리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도 좋다.

 

각 택배함마다 10개의 보관함이 운영중이다. 여성을 위한 안심무인택배함이지만 청소년 및 남성들도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만큼 편리한 택배함 이용으로 시간도 절약하고 위급상황시 택배함에 벨을 이용해 각종 범죄 예방도 하여 보다 ‘좋은 충주’로 거듭날 수 있길 바란다.

 

 

◈ 충주 여성안심택배 보관함 이용 안내

 

◆ 택배를 받거나 택배기사에게 물품을 반송할 때 사용하십시오.
◆ 택배 주문시 안심무인택배부스 주소를 배송지로 입력해주십시오.
◆ 물품이 보관되면 입력하신 핸드폰 번호로 비밀번호 문자가 전송됩니다.
◆ 전송된 비밀번호로 원하는 시간에 물품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 보관 후 48시간 이내 무료이용. 48시간 이후 1일 1,000원씩 과금됩니다.
◆ 음식물 등 부패할 수 있는 물품은 보관을 금지합니다.
◆ 핸드폰 번호는 문자전송이 가능한 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 위급상황시 112 비상벨을 누르면 경찰서로 전화가 연결되며, 사이렌, 경광등, 서치 라이트가 작동됩니다.
◆ 응급상황시 119 비상벨을 누르면 소방서로 연결되고 필요시 구급함을 열 수 있으며 사이렌, 경광등 서치라이트가 작동됩니다. 

 

『취재:박일호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쓰기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