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 한국 빙속, 안방 올림픽 리허설 '절반의 성공'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뉴시스 [http://www.newsis.com]
  • 17.02.13 16:29:36
  • 조회: 11220

 


한국 스피드스케이팅이 안방에서 열릴 2018 평창동계올림픽 리허설을 '절반의 성공'으로 마무리했다. 


한국 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은 9~12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2017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스피드스케이팅 세계종목별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 1개, 은메달 1개를 땄다.


스피드스케이팅에서 최소 3개의 금메달을 기대하고 있는 한국으로서는 평창올림픽 테스트 이벤트로 열려 '평창 리허설'이라 불린 이번 대회에서 거둔 성적이 다소 아쉽다.


그래도 희망을 엿볼 수 있었던 터라 '절반의 성공'이라 할 수 있다.


'빙속 여제' 이상화(28·스포츠토토)는 여자 500m에서 31세의 나이에 혜성처럼 강자로 떠오른 고다이라 나오(일본)에 밀려 은메달에 만족해야했지만, 평창올림픽에서 올림픽 3연패를 달성할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줬다는 평가다.


고질적인 왼 무릎 부상에 오른 종아리 미세 근육 파열 부상까지 떠안은 이상화는 현재 컨디션이 완벽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37초48을 기록해 은메달을 땄다.


고다이라는 자신이 가지고 있던 일본기록을 37초13으로 앞당기며 이상화를 제쳤다.


몸 상태가 좋지 않아 2016~2017 ISU 월드컵 시리즈 내내 고생했던 이상화는 세계종목별선수권대회에서 최선의 성적을 내며 희망을 안겼다.


다만 고다이라를 넘어서야한다는 숙제를 남기게 됐다.


이상화의 몸 상태가 좋아진다면 '결전'이 될 평창올림픽에서는 고다이라와 충분히 해볼만 하다는 것이다. 이상화는 "평창올림픽이 더 중요하다. 올림픽에 집중하겠다"고 각오를 드러냈다.


평창올림픽 여자 매스스타트의 금메달 기대를 받고 있는 김보름(24·강원도청)은 올림픽 리허설을 완벽하게 끝마쳤다.


매스스타트는 변수가 많지만, 김보름은 꾸준하게 강자의 면모를 이어왔고 세계종목별선수권대회에서도 흔들림이 없이 금메달을 품에 안았다.


지난해 이 대회 여자 매스스타트 은메달을 목에 건 김보름은 2016~2017 ISU 월드컵 1~4차 대회 여자 매스스타트에서 금메달 2개, 동메달 2개를 따 월드컵 랭킹 선두를 질주 중이었다.


쇼트트랙 강국인 한국에게 평창올림픽부터 정해진 레인 없이 출전 선수들이 한꺼번에 출발해 16바퀴를 돌아 순위를 결정하는 매스스타트가 정식종목이 된 것은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웜업을 하는 서비스 트랙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쇼트트랙 선수 출신인 이승훈(29·대한항공)과 김보름에게는 한층 유리한 종목이다.


지난해 이 대회 여자 매스스타트 은메달을 수확하며 강자로 발돋움 한 김보름은 이번 대회 금메달을 따면서 이를 입증했다.


평창올림픽 금메달 기대도 한층 키웠다.


매스스타트의 강력한 후보로 손꼽히는 이승훈이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제대로 실전을 치르지 못한 것은 가장 아쉬운 부분이다.


이승훈은 올 시즌 월드컵 1~4차 대회 남자 매스스타트에서 금·은·동 1개씩을 수확해 월드컵 랭킹 선두에 올라있었다.


이번 대회 뿐 아니라 평창올림픽에서도 강력한 금메달 후보로 거론되지만, 이승훈은 지난 10일 남자 팀추월에서 레이스를 펼치다가 넘어져 자신의 스케이트날에 오른 정강이를 베는 부상을 당했다.


이로 인해 한국 남자 대표팀은 메달 수확에 실패했다. 이승훈이 넘어지기 전까지 한국의 기록은 함께 레이스를 펼친 뉴질랜드에 크게 앞서 내심 금메달까지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또 이승훈은 부상 여파로 매스스타트에도 출전하지 못했다.


한국이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딴 남자 팀추월은 평창올림픽에서도 메달이 기대되는 종목이다. 


이승훈은 한국 남자 팀추월 대표팀의 '기둥'이다.


이런 이승훈이 충분히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의 분위기를 파악하지 못한 것은 아쉬움이 남는다.


아쉬움과 희망을 동시에 안고 '평창 리허설'을 마친 한국 스피드스케이팅이 결전이 될 평창올림픽에서 개최국의 명예를 회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