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톡&톡
다모아뉴스 > 전문가 톡&톡
RSS RSS 주소 복사
  • 구영이는 축구공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실에서도 축구공을 튀기고 놀아서 여자아이들이 싫어합니다. 소리가 나고 먼지가 난다는 것입니다. 선생님은 이런 구영이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선생님은 쪽지글을 구영이에게 줍니다. “구영아, 선생님한테 문제거리가 하나 있는데 구영이가 멋진 아이디어 좀 줄래? 문제거리란 교실에서 어떤 물건  [춘천교차로 - 08.07.01 10:10:19]

  • 유지네 반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책상서랍 속 정리정돈을 강조해서 지도합니다. 아이들에게 정리정돈하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상으로 책상 서랍 속 정리정돈하는 것을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루에 한 번씩은 책상 속 정리정돈에 관심을 갖도록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오늘도 선생님은 책상 서랍 속 정리정돈 기회를 만들어 줍  [춘천교차로 - 08.06.30 09:37:04]

  • 지영이네 반 아이들은 용현사로 현장학습을 하러 가기로 하였습니다. 선생님은 아이들과 현장학습계획을 세우면서 한 가지 제안을 합니다. “여러분들 꿩 먹고 알 먹기 알지요?” “한꺼번에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는 거 아녜요?” “맞아요. 정답입니다. 대단한 영호로군요. 이번 현장학습에서 ‘꿩 먹고 알 먹기’해보고 싶지 않아요?  [춘천교차로 - 08.06.27 11:03:58]

  • 선호가 친구들과 제기차기 놀이를 합니다. 선호의 손에는 팝콘 봉지가 들려 있었습니다. 자기가 제기를 차지 않을 때에는 연신 팝콘을 입에 넣습니다. 세 명밖에 없는데 혼자만 먹고 있었습니다.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다가가서 재미있다는 표정으로 구경을 합니다. 그러다가 말을 겁니다. “팝콘냄새가 참 고소하다. 선생님도 먹어보고   [춘천교차로 - 08.06.26 08:59:15]

  • "이정호 선생님이 운동장 앞 화단을 관리하시죠?" "네, 우리 반이 관리합니다." "아이들이 화단으로 지나다니지 않도록 팻말 좀 써 붙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해 보겠습니다." 교감 선생님과 이정호 선생님과의 대화입니다. 아이들이 운동장에서 놀다  [춘천교차로 - 08.06.25 09:03:46]

  • 미지네 반 급훈은 다른 학급의 급훈과 좀 다릅니다. 새 학년이 되어서 급훈을 정할 때 선생님과 아이들이 함께 의논해서 급훈을 정했습니다. 선생님이 여러 가지 사례를 예로 들어서 설명한 다음에 아이들의 의견과 선생님의 의견을 모아서 급훈을 정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정해진 급훈은 「핑계 대지 말자!」입니다. 미지네 반 선생님  [춘천교차로 - 08.06.24 10:59:58]

  • 주희네 선생님이 “빨리”라는 말을 할 때는 이렇게 말합니다. 아이들도 그렇게 말하는 선생님을 좋아합니다. ① 정수야, 청소 좀 빨리 해라. → 정수가 청소를 빨리 해 주면 선생님은 많이 많이 고맙지. ② 유진아, 뭐하니 ? 빨리 밥 먹어야지. → 유진이가 빨리 밥 먹는 걸 보고싶은 사람이 있단다. 그게 바로 선생님이야.   [운영자 - 08.06.23 08:59:28]

  • 여유시간을 활용해서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문제 : 만일 우리 몸의 각 부분마다 따로따로 생각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① 몸의 각 부분을 쓰고 각 부분마다 생각하는 것을 씁니다. · 눈 → 하늘을 보겠다. · 오른손 → 일기를 쓰겠다. · 왼손 → 사과를 깍겠다. · 왼발 → PC방에 가겠다. · 오른발 → 학교에 가  [운영자 - 08.06.20 09:08:57]

  • 누에의 나방은 누에고치의 아주 작은 구멍으로 나옵니다. 힘들게 발버둥치면서 나옵니다. 애처롭고 애처로운 모습입니다. 그렇게 나온 나방은 이내 팔랑팔랑 날아갑니다. 그러나 애처로운 모습이 안타까워 누에고추의 구멍을 넓혀줄라치면 아주 쉽게 잘 나옵니다. 그러나 그렇게 나온 나방은 날지 못하고 죽어버립니다. 이런 누에나방의 탄  [운영자 - 08.06.19 09:16:50]

  • 주현이네 반에서는 우리말 받아쓰기를 주 1회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진행을 소개해 봅니다. ① 아이들과 선생님이 문제를 냅니다. 자기가 생각하기에 어렵다고 생각되는 낱말 중에서 10개씩 뽑습니다. ② 선발된 낱말을 가지고 문제지를 만듭니다. 30개를 묶어서 한 문제지로 만듭니다. ③ 1주일에 한 문제지(30낱말씩)제  [운영자 - 08.06.17 11:54:39]